놀이치료 정리
- 최초 등록일
- 2009.11.26
- 최종 저작일
- 2009.10
- 2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소개글
시그마프레스 놀이치료입문 책 6장까지 정리한 것입니다.
목차
Ⅰ. 서론
1장. 놀이치료의 정의와 역사
2장. 놀이치료의 이론들
3장. 다양성의 문제들
Ⅱ부. 개별 놀이치료 실행을 위한 개념적 구조
4장. 놀이치료의 이론적 토대
5장. 생태학적 놀이치료의 기본 가설
6장. 초기면접 과정
본문내용
Ⅰ. 서론
★ 생태학적 관점이다.
1장. 놀이치료의 정의와 역사
<‘놀이’의 정의>
- Erikson : "놀이는 신체적 과정 및 사회적 과정을 자기와 일치시키려는 자아의 기능"
- 놀이는 일과 반대
- 놀이 : 즐거운 것
: “의식의 강요로부터 자유롭고 불합리한 충동으로부터 자유롭다.”
: 선천적으로 동기유발
: 자유로이 선택
: 책으로 배우는 것이 아님.
: 능동적으로 참여
- 혼란되어 있는 아동들이 놀이치료에서 하는 것의 많은 부분은 재미와 거리가 멀며 강박 적이고 충동적이고 비합리적(Erikson의 정의와 반대되는 내용)
- 놀이는 완전하다. : 놀이는 외부의 보상이나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지 않음.
: 아동들에게 치료자가 놀이행동에 열중하도록 만들 필요 없음.
- 놀이는 본래 동기 유발이 된다. : 사람에 의해 지배받음.
(정보 습득이 아니라 사물을 이용하는데 목적이 있음. but 예외 ⇒ 자폐증 아동은 사물에 초점을 맞춤.)
- 놀이는 도구가 될 수 없다. : 목적이 없고, 목표가 없으며, 과제 지향적이지 않음.
- Csikszentmihalyi : "흐름" (행동과 인지가 합쳐지는 관심의 중심이며 자의식의 상실은 아동이 자신의 신체상태보다 놀이에 더 몰두하고 있다는 의미에서 생긴 것. 놀이치료 세션에서 아동 놀이행동의 특징임.)
- 놀이 행동의 일반적 개념에 대한 변인들
· 부정 : 상황이 방해받거나 종료됨으로써 발생
· 연출 : 가상 상황 또는 성격을 정하거나 지원하기 위해 나타내는 몸짓, 음색, 말투, 태도
· 신호 : 상대방에게 몰래 알려주거나 놀이를 잘하도록 북돋아 줌으로써 지원
· 예비동작 : 무대설치, 용어와 조건제시, 가상놀이 초반에 이야기 끊이지 않게 함.
· 결정적인 행동 : 가상 상황 안이나 밖에서 이루어지는 변형에 대해 명백한 언급을 하거 나 용어들이나 역할들을 정의
- 가상놀이 : 환상놀이
: 비밀이라는 특징
: 현실에서는 허락되지 않는 본능적 분출을 허락
: 현실을 수정하거나 바꿀 수 있게 하는 자기 충족적 상황을 창조하는 놀이형태
- 규칙이 있는 게임은 과제 또는 목표를 수행한다는 느낌을 줌.
- 놀이치료를 받는 아동들 사이에서 보여 지는 놀이 유형들
· 연결놀이 : 단순
: 아동이 장난감, 자료, 환경, 치료자와 접촉하게 함.
· 안전놀이 : 아동이 장난감 또는 치료자 모두를 통제하려고 할 때 몰입하는 것
· 불안전 놀이 : 통제할 수 없는 감정의 표현
: 회오리바람 또는 지진 같은 놀이에서 배역들의 힘으로는 멈춰질 수 없는 행동을 가장하는 것.
.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