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 문화이론] 시험정리
- 최초 등록일
- 2010.03.30
- 최종 저작일
- 20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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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김정란교수님의 문화와 문화이론 교양 수업의
시험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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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문화란 무엇인가>
문화란 인간의 삶의 양식이며 한 사회, 한 국가를 구성하는 사람들의 정신적인 가치체계의 표현이며 생활방식이다. 문화를 통해서 한 집단이 다른 집단과 구별되는 특징을 알 수 있으며, 그 구성원들을 통합하는 기능을 한다. 인간이 만들어낸 문화지만 인간 역시 문화에 의해 형성되므로 인간과 문화는 상호작용을 한다.
문화의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면 인류의 지식, 신념, 행위의 총체이다. 즉 문화란 인류에서만 볼 수 있는 사유, 행동의 양식 중에서 유전에 의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에 의해서 소속하는 사회로부터 습득하고 전달받은 것 전체를 포괄하는 총칭이라고 할 수 있다.
윌리엄즈는 문화를 첫째, 지적, 정신적, 심미적인 계발의 일반적 과정 둘째, 교육정도나 여가, 운동 등 한 인간이나 시대 또는 집단의 특정 생활방식 마지막으로 셋째, 지적인 작품이나 실천행위, 특히 예술적인 활동이라고 정의하였다.
문화가 인간에 의해 만들어진 모든 것이라면 자연은 원래부터 스스로 있는 것이다. 즉 문화란 인간이 물질적인 필요 때문에 자신의 힘과 신의 도움으로 고안해 낸 것이라는 말이다. 또한 문화는 제 2의 탄생을 만든다. 인간을 비로소 인간적인 것으로 만들어준다. 불완전한 존재인 인간이 생존을 위해
<구조주의란 무엇인가>
구조주의란 1960년대 프랑스에서 마르크스, 하이데거 등의 견해에 대립해 새로이 형성된 사상적 조류로서 사회 전반의 구조를 재구성하는 총체적 이론이다. 구조주의는 인간의 주체성과 자유의 문제에 대해 새로운 견해를 전개했고 현대 사회의 문화적, 이데올로기적 지배구조를 심층적으로 분석하는데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구조주의는 전체 체계 안에서 다른 사물들과의 관계에 따라 규정되는 관계를 중요시 하였다. 또한 인간중심사상에서 벗어나 인간은 세계의 중심이나 주인으로 사물에 의미를 부여하는 존재가 아니라는 것을 주장하였다. 또한 언어학과 연관 지어 언어와 기호에 대한 탐구로부터 인간의 사회 문화적 행위를 규정하는 구조적 체계와 법칙을 밝히려 했다.
구조주의 대표적인 학자 소쉬르는 일반언어학 강의에서 공시태와 통시태의 구별, 기호학으로서의 언어학, 이항대립 등을 연구하였다. 구조주의 언어학은 공시적인 접근방식으로 언어는 변하지 않는다. 또한 언어현상을 구분하는 단어로서 랑그와 파롤이 있는데 랑그는 언어수행 이전 공동적으로 정해놓은 약칙인 셈이고 파롤은 개인의 언어수행이다. 또 하나 중요한 개념이 있는데 바로 ‘이항대립’이다. 이항대립은 기호들 간의 내재하는 대립적 관계에 의해 결정된다. 레비스트로스 또한 랑그와 파롤을 원용하여 신화의 상징, 친족관계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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