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민속의 이해 정리노트
- 최초 등록일
- 2010.04.28
- 최종 저작일
- 2008.12
- 31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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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 자료는 북한민속의 이해 수업을 들으면서 정리한 노트이다.
북한의 민속에 대해서 이해하기 쉽도록 체계적으로 잘 정리되었다.
민속학이나 북한학을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매우 유용한 자료가 될 것이다.
목차
The 1st day(0903)
● 모간(Morgan)
☆ 참고 : 역사인류학(보아스)
The 2nd day(0908) & 3rd day(0910)
● 소련의 민속학 연구
● 소련 민속학의 북한에의 전파
● 논문 : 우리나라의 혼인 풍습과 모계제의 유습에 대하여(전장석)
☆ 참고 : 무녀와 모계사회를 연결 짓는 것에 대한 반론
☆ 참고 : 결혼의 형태(약탈혼, 대우혼, 나들이혼, 봉사혼)
논문 : 사당패 형성에 관한 역사적 고찰(박은용, 예인집단이 어떻게 형성되었나)
● 사당패(거사, 약40여명)
● 논문의 주 관심사(박은용의 관심사)
☆ 참고 : 왜 민속학에서 조선후기를 중요시하는가?
논문 : 친척을 부르는 우리말의 유래와 특성(전장석)
● 직계의 기본호칭
● 방계의 기본호칭
● 단혼으로 변하면서 나타난 호칭
논문 : 과거 우리 인민의 운동・오락의 발전(계정희)
● 놀이
중략..
Article : 사회주의적 애국주의 교양과 미풍양속
* 기존 미풍양속을 사회주의적으로 해석 & 인민교화
● 민속유산
● 인민
● 민속유산에서 경계할 것
● 국가와 국민의 문화관계
● Article 작성시기
☆ 참고 : 우리의 전통문화
본문내용
● 일군날(2.1)
- 농경시작에 앞서 일군들이 회식을 함&풍년을 기원
- 일군날의 의미가 왜곡된 것
18~19C 노비일(동국세시기) : 봉건적 느낌(소작농・노비에게 농사 잘 지으라고 챙겨줌)
일제시대 지배수단의 일환으로 이용
중국 화조날(2.1) - 왕실에서 사용
- 지방마다 떡을 해먹음
경기 : 송편
평안도 : 매설기
개성 : 갖인떡(5곡으로 빚음) ➜ 5곡의 풍요를 위한 것
- 볕가리대, 화간 - 보통 대보름에 하지만, 지역에 따라 일군날에 하기도 함(풍년기원)
- 연등제(영등제, 연등신) - 제주도의 경우를 가지고 설명
풍신(風神) : 여신/ +로 오면 딸로 풍년, -로 오면 며느리로 흉년
복신 : 바다에 사는 해초에 종자를 뿌려줌
제주도에서 어로와 농경(도작)과 목축이 모두 가능한 해안근처 지방에서 행함
내륙지방에서 : 내방신/ 방문해주는 신(산타, 도깨비)/ 특히 밤에 오는 신으로 야래자신
- 제주도 2.1일 - 굿을 하고 모의농경(내농작) 놀이(의식)를 행함
보들, 다루, 인물(무당) ➜ (나무소, 나무쟁기로)밭을 갈음
파종 ➜ 농민들이 탈을 쓰고 나와서 종자를 뿌림
포수 ➜ 종자를 훔쳐 먹는 새를 쫓는 사람
- 평양지방 춘분날 - 제주도와 비슷함/ 나라님이 적전을 경작(전래된 것)
김일출 입장 : 원시공동체 시절에 추장이 모의농경을 보여준 것으로 해석/ 인민의 모의농경이 국가궁중행사로 바뀐 것
주의 : 민중행사가 국가행사로 바뀐 것일 수 있으나, 반대로 국가행사가 민중행사로 바뀐 것일 수 있다는 생각이 필요하다.
* 참고 : 왕권을 상징하는 물건으로 칼, 옥쇄, 동경(거울), (왕관장식)곡옥(태아, 재생의 의미)
● 함경지방의 돈돌라리(10~20년대 창작민요)
- 인민의 애국정신과 수련의 국제주의를 수용하기 위해 불렀음
- 돈돌라리의 어원은 모름
- 노래의 구조 - 라이쏘 돈돌라리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