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말과 글
- 최초 등록일
- 2010.06.22
- 최종 저작일
- 20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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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북한의 언어에 대해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북한에서 언어 정책의 바탕으로 삼고 있는 ‘주체적 언어 사상’이란 무엇인가?
2. 다음은 북한에서 지적하고 있는 남한의 언어 실태이다. 이 지적 사항의 옳고 그름을 비판해 보라.
3. 남한의 ‘신라어 정통설’과 북한의 ‘고구려어 정통설’의 시각차를 좁힐 수 있는 방향과 방법을 생각해 보라.
4. 남북한에서 수립한 고대 국어의 홀소리체계와 닿소리 체계를 비교해 보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을 정리해 보라.
5. 표준어와 문화어가 이질화의 과정을 거치게 된 요인과 이질화의 실태를 정리해 보라.
6. 남북한 언어가 동질성을 확립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해 보라.
7. 북한에서 ‘문화어’에 부여하고 있는 역할은 어떠한가?
8. 북한식 말다듬기의 실상을 살펴 보고 그 장점과 단점을 비판해 보라.
9. 남북한에서 언어 사용자가 불편을 겪고 있는 문제점들은 무엇이며, 이런 문제점이 나타난 원인과 그 해결 방법을 생각해 보라.
10. 아래 남쪽의 표준어를 북한에서는 어떻게 말다듬기를 하여 문화어로 사용하고 있는가?
본문내용
1. 북한에서 언어 정책의 바탕으로 삼고 있는 ‘주체적 언어 사상’이란 무엇인가?
북한의 언어정책은 자주성을 지닌 지속적인 모습으로 주체사상을 중시한다. 강도 높은 주체성으로 한 민족의 자주적 주체성을 강조하는데 이것의 바탕이 주체적 언어 사상이다. 주체적 언어 사상은 언어에 있어서 자주적 입장과 창조적 입장을 살리자는 것으로, 이것은 민족어 안에 들어와 있는 사대주의적 요소를 걸러내어 언어의 자주성을 살리며 나아가 인민 대중의 창조적 지혜를 발휘하여 민족어를 혁명 발전의 새로운 요구에 알맞게 발전 시켜 나가자는 사상이다.
2. 다음은 북한에서 지적하고 있는 남한의 언어 실태이다. 이 지적 사항의 옳고 그름을 비판해 보라.
이남에서는 한글 전용을 위한 운동, 외래어 정리, 쉬운 말 고운말 보급 운동 등 진보적인 국어 운동이 주로 학생층과 민간 단체 등을 중심으로 널리 벌어지고 있으나 당국의 확고한 시책으로 되지 못한 탓에 자연 발생성과 단속성을 면치 못하는 실정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김수경,1989:212)
북한의 언어정책은 64년 교시와 66년 교시로 인해서 우리의 표준어와는 많이 다른 모습이 나타난다. 북한의 경우 66년 교시 이후 평양말을 문화어로 하면서부터 국가 언어에 통제가 들어가고 개정 헌법에 포함 시킴으로서 합법성을 획득하여 언어에 대한 연구를 획일적으로 통제하고 있다. 이로 인하여 김일성의 주체사상을 바탕으로만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국가에서 언어 연구를 통제하여 자연적인 흐름의 추세를 무시하고는 있지만 북한의 경우 민족의 순수성과 정통성을 확립하는데 국가적 통제를 통하여 크게 기여하고 있다. 이에 비하여 우리나라의 경우 지나치게 자율적이고 언어의 자연 추세를 수용하면서 규범을 권장하여 변변한 정책적인 어문 연구 기관이 없어서 여러 가지 논쟁의 불씨를 원활하게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남한의 언어 실태는 자연적인 흐름에 맞추어 본질적인 언어 생활이 이루어지는 이점이 있고 정책적인 어문 기관 등의 정책적인 뒷받침이 부족하여 실제 언어 생활에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다고 하겠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