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음악사 고전시대 정리
- 최초 등록일
- 2010.07.22
- 최종 저작일
- 20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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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음악사 시험을 위해 두길 서양음악사의 고전시대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자료
목차
1) 대체적 윤곽
2) 음악가 및 연주가
3) 음악적 특징
4) 소나타
5) 론도
6) 미뉴엣
7) 전고전주의
8) 오페라
9) 교회음악
10) 하이든, 모짤트, 베토벤
11) 하이든
12) 모짤트
13) 베토벤
본문내용
-고전시대: 18세기 중엽~19세기 초. 그 중심에는 하모베 ‘하모베’: 하이든, 모짤트, 베토벤.
. 비엔나 고전악파.
-1720~1726년 경: 전고전시대. 이미 바로크 시대에 시작한 고전주의적 경향.
-‘고전’(Klassik). 음악에서 처음 사용되었을 때는 시대개념이 아니라, 하모베의 음악을 다른 음악과 구별하는 질적 개념으로 사용. 호프만(E.T.A. Hoffmann)의 질적 평가로 인해서. 그것이 그대로 시대개념이 됨.
-‘모범적, 균형적, 보편적, 시대초월적’이라는 뜻을 포함. 벌써 질적인 가치평가가 들어 있음. 다른 예술사에서 사용되는 고전 개념과 다르게 음악의 고전 개념은 옛 고대의 모델을 따르지 않는 특이성을 지님.
-고전주의는 가치 면에서 하모베를 당대의 다른 사람으로부터 분리시켜 관찰함. 즉 다른 음악가를 배제하는 특이한 특징을 가짐. 이는 시대개념 자체를 불가능하게 하는 논리 위에서 있음. 하모베 음악의 열광적 수용과정에서 발생한 것. 학문적 성격의 논의에서 출발한 것이 아님. 아이러니를 만듦. 가치개념의 고전에 속하지 못한 작곡가들도 음악사 서술에서 이 시기에 함께 다루어짐.
-고전의 ‘가벼운 소리’는 이태리의 오페라 부파 음악이 독일어권의 기악에 영향을 준 것. 단순 ․ 경쾌한 성격의 음악.
-고전음악에서는 ‘자연스러움’, ‘단순성’, ‘보편성’을 강조함. 말만 다르지 하나의 내용을 뜻함. 초기에만 강력. 더 약화. 예술가의 독창성과 작품성이 강조. 베토벤(위대함)↔클레멘티(보편성).
2) 음악가 및 연주가
-시민층의 성장.
-음악가의 삶도 독립적 방향으로 개선됨. 베토벤은 자유로운 음악가로 활동함. 헨델도 독립적 음악가. ‘연주사업’을 통해서.
-음악회도 다양해짐. 궁정, 귀족의 거처, 교회는 그 위치를 상실. ①공개연주회장이 중심 연주장소, ②오페라극장 더욱 번성, ③시민의 가정. 음악회는 보통 4시간 정도.
-음악회 주최자는 주로 음악협회(아카데미). 대도시를 중심으로 연주 활동. 오케스트라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