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고대사
- 최초 등록일
- 2010.07.24
- 최종 저작일
- 20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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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춘추전국시대 이후부터 후한까지의 내용을 개괄적으로 정리한 겁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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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춘추전국 시대를 대표하는 것으로 우선 제자백가를 들 수 있다. 이들은 당시 혼란에 빠진 국가를 구제하려는 구세관을 가지고 있었다. 한대에는 189家가 있었다고 한다. 전국시대에는 이들 제자백가를 널리 받아들이려고 노력했는데 그 에로 위나라 문후 제위왕, 제선왕, 맹상군 등을 들 수 있다. 제자백가들이 모여서 학파를 형성하기도 했는데 대표적인 것이 제나라 수도 임치를 중심으로 형성된 직하학파이다. 사마천은 《사기》의 〈태사공자서〉에서 6가 (유, 도, 음양, 묵, 병, 법가)에 대해 긍정적 평가를 내렸는데 왜냐하면 이들이 좋은 정치를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두었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후 반고는 《한서》〈예문지〉에서 기존의 6가에 종횡가, 잡가, 농가, 소설가를 추가하였다. 사상가들의 대표적인 인물 중 첫 번째는 바로 관자(관중)이다. 관포지교로도 유명한 인물이며 그의 사상은 24권 85편으로 이루어진 《관자》에 잘 드러나 있다. 관중이 저술했다고는 하지만 전국, 진한시대를 거치면서 여러 사람의 글이 모아졌다고 보는 게 낫다. 주요 법가사상이 수록되어 있으며, 법치와 경제(경세)와 관련된 내용도 수록되어 있다. 민생을 다룬 〈목민〉, 재정을 다룬〈승마〉물가안정과 조절을 다룬〈경중〉, 국가 운영을 다룬〈치국〉등이 포함되어 있다. 공자의 《논어》〈헌문편〉에 관중을 평한 내용이 있으며, 후대에 이르러 제갈량이 자신을 관중에 비유하면서 문무겸비와 개혁을 꾀한 점을 보면 관중이 후대에 많은 영향을 끼쳤음을 알 수 있다. 이후에 나온 대표적 사상은 바로 유가이다. 유가의 창시자는 공자(공구)이다. 공자는 원래 송나라 망명귀족의 후손으로 자기가 살던 노나라 역시 약소국이었던지라 국가 운명에 대해 근심하고 문치주의를 표방하려 했다. 그의 교육과 사상에 관련된 용어로 호학(好學), 전인(全人)교육, 덕치주의, 예(禮)와 인(仁) 등이 있다. 공자의 뒤를 이은 인물이 바로 맹자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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