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계명대학교 한국어문학과 강은해 선생님..
시험 족보입니다.. 과목은 한국구비문학.. 입니다.
목차
1. 민요
(1) 민요의 개념
(2) 민요의 특징
(3) 민요의 기능
(4) 남요, 부요, 동요의 비교
(5) 민요에 나타난 삶
(5) 대중가요와 민요
2. 무가, 굿, <바리데기><당금애기>
<무가>
(1) 무가의 개념
(2) 무가의 유형
(3) 바리데기, 당금애기, 동명왕 설화
<굿>
(1) 굿의 개념
<무당>
(1) 무당의 개념
<바리데기>, <당금애기>
3. 판소리
(1) 판소리의 개념
(2) 판소리, 서사민요, 서사무가
(3) 판소리의 기원과 발전
(4) 판소리의 편제
(5) 소리판의 구성
(6) 판소리의 구성과 문체
<판소리의 문제>
(7) 판소리 주제의 양면성
4. 고전 가면극 (고전 탈춤)
5. 도시 가면극 (도시 탈춤)
6. 인형극
7. 속담, 수수께끼, 유머
본문내용
1. 민요
(1) 민요의 개념
- 민중 ㅡ> 자연적 ㅡ> 전해짐 ㅡ> 민중 생활 감정
(2) 민요의 특징
① 구비전승 - 민요 : 공동작, 개인작 (개인작만으로는 성립 x)
② 비전문적 노래 - 민요 : 기억의 부담 x, 단순, 의식적인 수련 x
③ 생활상의 필요성 - 민요 : 창자 스스로 ㅡ> 일정한 생활상의 필요성 (노동, 의식, 유희)
(3) 민요의 기능, 창곡, 가사 관계 - 특정 민요 : 고정적, 유동적 결합
① 기능, 창곡, 가사
: 「모내기노래」
- (기능) 모내기 (창곡) 모내기 노래 (가사) 모내기 가사
- 기능, 창곡, 가사가 서로 고정적으로 결합
② 기능, 창곡
: 「논매기노래」
- (기능) 논매기 (창곡) 논매기노래 (가사) 일정 x
- 선창자 재량 ㅡ> 다름
③ 기능, 가사
: 「자장가」
- (기능) 어린아이 재우기 (창곡) 여러 가지, 조용한 창곡 (가사) 아이에게 자라고 함
④ 창곡, 가사
: 「창부타령」
- (창곡) 고정 (가사) 고정 (기능) 유동적
⑤ 기능≠창곡≠가사
- (기능) 삼심기 +「정선아라리」 (반드시 「정선아라리」를 부르도록 x , (가사) 유동적
가장 없어지기 쉬운 것 : 기능 (생활방식이 달라짐 -길쌈 x, 지신밟기 x)
기억으로 보존, 존속 : 창곡 (일정한 구조를 가진 가락이 반복, 변화)
: 가사 (유형구조o, 구절구절 구체적 기억)
(4) 남요, 부요, 동요의 비교
① 남요 - 성년 남자들의 노래
- 노동요·의식요·유희요·비기능요
- 격렬한 소리, 짧은 시간, 가창민요, 분련체
- 노동의 내용, 노동하는 사람의 감정이나 사회적 처지에 대한 의식
② 부요 - 성년 여자들의 노래
- 노동요·유희요·비기능요
- 격렬한 소리, 짧은 시간, 가창민요, 분련체 : 서정
완만한 소리, 오랜 시간, 음영민요 연속체 : 교술, 서사
- 남성노동요에서보다 교술의 비중 낮다.
- 노동하는 사람의 감정을 단편적 x , 생활에 대한 깊고 지속적 투시
- 사랑·혼인, 시집살이 (여성생활의 슬픔과 고난을 감동)
참고 자료
2009년 기말고사 시험범위, 시험기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