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문생활의 흐름
- 최초 등록일
- 2011.01.12
- 최종 저작일
- 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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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말고사 문제입니다.
한국어문생활의 흐름
목차
2. 사용 문자를 기준으로 본 문자생활
2.1 한자(漢字)에 의한 문자생활
2.2 차자표기에 의한 문자생활
2.3 한글에 의한 문자생활
2.4 한문과 한글을 병용한 이중 문자생활
2.5 일본문자 강요 시기의 문자생활
2.6 우리나라 문자생활사의 시대 구분
3. 사용목적을 기준으로 본 문자생활
3.1 실용적 문자생활
3.2 교육적 문자생활
3.3 문학적 문자생활(한글로 시조가사고소설기행문일기 등을 창작전사독서하는 행위)
3.4 종교적 문자생활
3.5 학술적 문자생활
4. 사용자의 역할을 기준으로 본 문자생활.
4.1 필사기를 통해서 본 문자생활의 한 양상
4.1.1. 『음식디미방』의 필사기-안동 장씨 부인(1598~1680)이 씀
4.1.2. 『죽천록(竹泉錄)』의 필사기-권두 서명이 「듁쳔녹」(竹泉錄)으로 된 필사본
4.2 언간의 발신자·수신자 분석으로 본 문자생활의 양상
4.2.1. 「순천김씨언간」의 경우
4.2.2. 「현풍곽씨언간」의 경우
5. 결론
5.1 우리나라의 문자생활사 단계
5.2 서사자로서의 문자생활/ 독서자로서의 문자생활
본문내용
4. 사용자의 역할을 기준으로 본 문자생활.
사용자의 역할을 기준으로 한 문자생활은 서사자로서의 문자생활과 독서자로서의 문자생활로 나누어진다. 4절에서는 서사자(창작자, 전사자)와 독서자9작품 향수자)의 문자생활을 살펴보고, 언간의 발신자와 수신자 사례를 분석하여 문자생활의 양상을 밝혀 보고자 한다.
4.1 필사기를 통해서 본 문자생활의 한 양상
4.1.1. 『음식디미방』의 필사기-안동 장씨 부인(1598~1680)이 씀
위 필사기 중 문자생활의 관점에서 주목되는 것은 “식들은 각가 벗겨 가오 이 가뎌 갈 각을안 심 말며”라는 대목이다. 장씨 부인이 애써 이 저술을 지은 까닭은 집안에 전수되어 온 조리법을 후세에 전하기 위함이다. 그런 까닭에 이 책을 본댁에서 잘 갈무리하고, 출가한 딸들은 이 책을 읽고 베껴 가라는 당부를 한 것이다.
4.1.2. 『죽천록(竹泉錄)』의 필사기-권두 서명이 「듁쳔녹」(竹泉錄)으로 된 필사본
이 책은 李德泂(1566~1645)의 생애를 고소설 방식으로 서술한 것으로 책 중간에 필사 관련 기록이 두 군데 나타난다.
“무오정월 십삼일의 시셔(始書)여 십오일의 필서(畢書)하니 총망즁 쓰니라. 글시 비록 목(慘酷) 보니 샹파(傷破)히 하지 말고 남의긔 빌이지 말아. (제7장 앞면)”
이 필사기는 『죽천록』의 저술자가 기록한 것인데, 글씨가 비록 보잘 것 없으나 보는 사람은 이 책을 상하게 하지 말고 남에게 빌려주지 말며 숙독하라고 하였다. 이것은 이 책을 읽을 집안의 독서자에게 당부한 내용이다. 이 「듁쳔녹」에는 다음과 같은 필사기도 있다.
“이 은 우리 와고 진공이 조선 기을 기록 라 초기중(自初至終)을 자서이 보면 국(國史)을 알지어다. 광음이 여유여 조부주 하세신지 어언 구연이랑 완연한 슈적(手迹)이 흑의 깃쳐시니 (…중략…) 이 을 거두어 조부주 뵈온 듯시 〃손〃이 전지 무궁여라.”
이 필사기를 통해 송씨 성을 가진 진사가 『죽쳔록』을 지었음을 알 수 있다. 이런 필사기를 통해 우리는 집안 어른이 후손에게 읽히기 위해 글을 지어 책으로 남겼고, 그 책이 전존되면서 후손들에게 읽혀졌음을 알 수 있다. 서사자와 독서자로서의 문자생활의 생생한 사예를 보여 주는 필사기라 하겠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