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크로드와 중국문화 기말고사 대비!
- 최초 등록일
- 2011.04.11
- 최종 저작일
- 20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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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실크로드와 중국문화 인터넷 강의 기말고사 대비용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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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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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9주차
유목과 정주
1. 용어의 문제
1) 중앙아시아(Central Asia)
과거의 일반적인 호칭.
한계 : 실크로드를 중심으로 하는 오아시스권역이 빠져있다. 초원지대의 사산.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타지키스탄을 가리키기도 한다.
2) 투르키스탄(Turkestan)
‘투르크 인의 땅’이라는 의미
투르크는 돌궐, 현재의 터키를 의미.
한때 투르크 인이 민족적 주류를 띠면서 그 후로 사용된 용어.
한계 : 10세기 이전에는 투르크 인이 민족적 주류가 아니었기 때문에 그 이전을 포괄 못함
초원 지대를 지칭할 수 없다는 한계가 존재.
19세기에 영국과 러시아의 갈등구조에서 일반화된 용어
3) 북아시아(Northern Asia)
한계 : 북방의 초원지대만을 지칭.
4) 내륙아시아(Inner Asia)
가리키는 영역은 문제가 없다.
한계 : 외형적인 면에서 경계에서 단절되고 고립되어 위축된 느낌을 주는 용어.
5) 서역(西域)
중심에서 서쪽에 위치한 땅
한계 : 중심이 중국을 의미하므로 중화중심사상이 담겨있다.
6) 중앙유라시아(Central Eurasia) - 데니스 사이 노어(Denis Sinor, 헝가리)
앞서서 말한 문제점들을 가지지 않는다는 점에서 적절한 용어로 평가.
2. 중앙유라시아의 주인공과 그 역할
1) 유목민 : 스키타이, 흉노, 선비, 유연, 돌궐, 위구르, 몽골, 티무르
①스키타이
실크로드 이전의 초원의 길을 개척했던 유목민.
②흉노와 훈(Hun)
중국과의 관계에 있어서 중요.
만리장성⇒중국 정주민들이 흉노를 상대하기 위해 쌓은 성벽
훈은 흉노의 동쪽 멸망 이후, 서천 후에 생긴 집단.
게르만의 서천을 일으켰던 집단
③수당제국과 5호 16국
5호⇒흉노, 선비... 호족을 가리킨다.(북방의 유목민족)
수, 당에 들어와 수나라와 당나라가 다민족, 다문화 국가(세계국가)가 된 원인.
서울대 박한재 교수 “수, 당나라는 호한체제(호인+한인)”
④몽골의 세계통일
2) 오아시스 정주민
①동서교역의 중심 : Silk Road, 옥의 길(실크로드 이전의 옥의 교역로)
②종교와 문화의 전파 : 조로아스터교, 마니교, 이슬람교의 전파
③새로운 문화의 중심 : 동⇄서 사이에서 새로운 문화를 주체적으로 창조
간다라미술(인도불교 +그리스예술), 소구드문자(위구르문자, 몽골문자의 창조기반)
3) 몽골의 통일과 중앙유라시아의 주변화
몽골은 러시아의 동진과 중국의 서진으로 축소.
화약의 변화, 새로운 교통수단의 발전, 새로운 교통로의 등장으로 인해 유목세계는 효용성상실하게 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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