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의 과거제도와 성리학
- 최초 등록일
- 2011.08.19
- 최종 저작일
- 201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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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선시대에서의 과거제도는 어떻게 실행되었고 의미는 무엇이며 역할은 무엇인지 또한 유학에서의 성리학과 조선시대의 성리학은 어덯게 다르고 성리학의 역할이 무엇이었는지를 조사 정리한 자료입니다. 시험 준비나 레포트 작성시 필요하고 핵심적인 자료들로 모아 놓았기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목차
1. 조선의 과거제도
2. 조선의 성리학
3. 조선 성리학의 전개
4. 주기론 주리론
본문내용
※조선의 과거제도와 교육.
문과 무과 잡과. 문과와 무과의 경우는 3차례시험을 본다. 초시 회시 전시
문과: 소과 >생원진사과 ,잡과 (초시,회시 )2차례
정규 시험: 3년에 한번씩
부정규시험: 알선시 정광시 별시 춘광대시. > 이런용어들이 나오면 정기적 시험이 아닌 특별시험.!
소과>생원진사과
성격: 성균관 입학자격 시험. 하급관리 용납및 성균관 입학자격 획득.
생원진사만 되어도 그마을에서 위력을 가짐. 나중에는 생원진사 합격에만 목적을 둠.
생원진사> 생원시와 진사시로 나뉘어짐.
생원시: 4서의 (4서의 뜻을 풀어놓은책) 5경의 한편으로 유학경전의 이해 정도를 논술로 시험 (면경업과 성격이 같음) 유교경전의 이해.
진사시: 시부와 같은 문예 창작(제술업)
시험은 초시와 복시2차례
소과 초시에는 서울 유생들을 중심으로 하는 한성시, 지방 유생중심 향시
기준은: 인구비례로 뽑음. 한성시와 향시의 선발 인원은 지역별로 응시유생수에 따라 차등을 둠.
생원진사과의 초시에 해당되는 시험은 공도회(6월도야) 승부, 합제 등의 다른시험도 있엇음<소과 초시에 해당되는 시험들>
복시는 각종 초시 합격한 유생들을 서울에 한꺼번에 모은다하여 회시라는 표현을 씀 생원진사 100명씩 뽑으나 이런 복시에 응모하려면
소학과 가례의 시험에 합격해야만 응시할수 있음 이런 예비시험을 <학례강>이라고 함.!
소학을 먼저 읽어야 하고 각종시험에서 소학 중시. 생원진사과에 학례강이 그 예!!
참고 자료
※통합 한국사 미래판 이론편
※교과서 보다 쉬운 독학국사
※역사학개론
※백과 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