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 정약용과 최한길 및 조선 근대교육의 요약
- 최초 등록일
- 2011.08.19
- 최종 저작일
- 20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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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다산 정약용의 삶과 그의 교육관 및 성기호설 역할 활동기와 최한길의 교육사상을 포함 하여 근대 조선의 교육사상가들을 기록하였습니다. 또한 조선 근대 교육을 요약 시켜 서브노트 형식으로 기록했습니다. 강의와 전문 저서들을 중심으로 핵심적인 내용으로 묶어서 정리한후 공부하여 a+을 받았습니다. 시험공부나 레포트 준비에 필요하신 회원분들은 참조 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다산 정약용은?
2. 성기호설
3.정약용의 교육관과 교육개혁론
4.최한길의 교육사상
5.실학자들의 교육 개혁론
6조선근대교육의 요약
본문내용
※다산 정약용의 교육사상.
기본입장: 자율적 인간관.! 중요/
성리학에서는 타고난 본연지성.(주어지다)
이 (인간의 선택이 아닌 주어진것) 인간의 근본은 정해져 있다 변화를 받아 들이지 않았다.
정약용은 인간의 성( 주어진 것이 아닌 기호) : 사람이 좋아하느냐 싫어하느냐 사람이 어떻게 대우하는가에 따라 실현되는
성기호설을 주장.!
자율적 인간관: 인간의 심성이 본질적으로 선과악이 결정되어 있는것이아니다.
자신의 선택에 따라 악과 선이 만들어 진다.
치인을 다시 해석: 사회적 지도자의 책무만 가지고 있었는데 나중에 과거에 합격해서 출세하는데 치중. 이래서
치인은 정치적 행위가 아니라 교육적 행위이다. 이를 일종의 수기위천하라고 한다.
수기 치인이 아닌 수기위천하 (수양을 해서 천하를 위해서 노력하는 사람)
5학을 비판 (성리학, 훈고학, 문장학, 과거학, 출세학) 성리학 자체를 바꾸자는게 아니라 유학이 이기론 심성론등 논쟁에치우쳐 본질에서
벗어난다고를 비판.
훈고학은 문자 뜻의 해석과 고증에만 치중해서 박학함에만 치중한다. 문장학이란 실제생활과 교양에는 도움 안되고 아름다운 문구내용에만.
과거학은 출세할려고만 출세학은 미신적인것만.
정약용은 1.학제 개혁 < 행정조직을 전체적으로 일관화 시키고 거기에 따라 교육체계를 연결>2.과거제 개혁.3. 교육적 인간상을 재정립.
교육체계: 목민심서에서 만민교육과 국자교육을 분리시킴.
국자교육: 통치자 교육을 위한것. 내용: 4서5경을 통한 도덕성을 깔고 자기나라 지리 역사등을 알고 실용에 관한 학문을 공부.
향약: 경학을 중심으로 하되 기술 경제 군사학을 공부.
참고 자료
독학국사/ 박천욱
통합한국사 /미래판 이론저서
한국사의 이해
전태련 교육학 강의
조화섭의 한국교육사
역사학 개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