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주차 티베트의 불교축체 [강의노트, 세계의 축제와 공연문화]
- 최초 등록일
- 2011.10.29
- 최종 저작일
- 20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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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세게의 축제와 공연문화 가상수업 강의노트자료입니다.
목차
1. 학습목표
2. 티베트의 라마교와 축제
3. 불교축체의 세속화
4. 불교축제의 구성
5. 스비뚝 사원(인도령 서티베트)의 불교 축제
6. 학습정리
7. 퀴즈
본문내용
1. 학습목표
■ 티베트 불교축제의 형성과 역사를 이해한다.
■ 티베트 불교축제가 가면 무용극임을 이해한다.
■ 티베트의 불교문화와 예술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
2. 티베트의 라마교와 축제
- 티베트의 불교를 라마교라 함
1) 8세기에 티베트에 중국불교 전래
■ 티베트의 불교(재정일치, 정교일치의 불교)
2) 왕실의 불교와 귀족의 무교가 갈등 관계
■ 신라와 유사
3) 삼예스 사원 건립 때 인도의 파드마삼바바대사가 금강무를 추었다.
■ 참(법무를 뜻함)
■ 해발이 높고, 기후가 추어 종교의 힘이 없으면 생존하기 힘듬 ▶ 라마교가 성행
■ 토착종교와 종교전쟁을 했기 때문에 불상 표정 험악
4) 금강무와 토착종교의 의식과 민간 사회의 춤을 결합하여 참(법무) 창조
■ 악마는 불교를 저항하는 토착종교임
■ 뼈 숭배 사상있었음(우리나라에도 존재)
3. 불교축체의 세속화
5) 불교에 적대적인 악마를 항복시키는 가면 무용극이고 불교의식이다.
■ 오골관을 씀 - 다섯 개의 해골이 붙어있음
■ 시신을 독수리에게 주어 독수리에 영혼이 실려 하늘에 올라간다고 생각
■ 천장사의 가면(오골관, 귀가 오색찬란)
6) 사원안의 비밀의식이 사원 밖의 축제로 변함
7) 장희라는 민간의 연극을 형성시킴
4. 불교축제의 구성
1) 라마교 승려에서 백정(천장사)로 연희자 교체
2) 세속적인 연극(골계희)와 놀이(씨름, 격투)의 삽입
3) 무서운 가면에서 웃는 가면으로
5. 스비뚝 사원(인도령 서티베트)의 불교 축제- 중국령의 티베트와 인토령의 티베트로 나뉨
1) 1992년 서울 올림픽 체육관, 대구 시민회관 서울 봉은사에서 공연
2) 부처님을 모시고 호법신들이 차례로 등장하여 춤을 공양한후 종합 가면 무용으로 끝마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