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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대학교 언어와 신화 김동섭교수 동영상강의 정리노트 4장 부터 7장까지 중간고사 시험범위(동영상 사자의서 정리 포함)

*지*
최초 등록일
2012.04.21
최종 저작일
2011.10
23페이지/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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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수원대학교 언어와 신화 김동섭교수 동영상강의 정리노트 4장 후반부 부터 7장까지정리한 내용입니다.
타 자료와 비교 불가합니다. 타 자료는 총 분량이 3장짜리 이거나 전부해봐야 50장 짜리를 보시겠습니까?
해당과목에 제 자료는 독서인증 + 쪽지시험 + 중간시험 + 기말시험 총 85장에 이르고 정말 자세히 설명되있습니다
각 부분마다 나눠서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부담도 줄였습니다.
페이지 미리보기로 비교해 보세요. 목차만 봐도 디테일이 다르다는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중간고사 범위에 해당하며 인터넷 시험에 유용하게 쓰일 것 입니다.
동영상 강의 및 PPT 자료를 기반으로 작성되었기 때문에 하나도 빠짐없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마지막 부분에 동영상 중 사자의 서 부분도 정리되어 있습니다.
김동섭교수의 동영상 강의를 듣는 학생들은 해당 자료를 출력한 후 동영상 강의 한번보고 시험봐도 85점 받을 수 있습니다. 더 공부하면 더 잘받겠지요?
※주의 : 본 문서는 맑은 고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반드시 폰트를 설치 후 열람 바랍니다.
우측상단에 아이디 밑에 자료분석을 눌러주시면 자료의 신뢰도를 알 수 있습니다.

목차

제 4주 신화의 원류 : 이집트 신화
■ 이집트 신화가 왜 신화의 원류인가?
■ 로제타 스톤
■ 이집트 신화의 특징(신화학의 관점에서..)
■ 이집트 신화(등장인물)
■ 오시리스 신화
■ 오시리스 신화의 의미
■ 죽음의 세계(고대 이집트인들이 생각한 사후 세계의 모습)

제 5주 신화의 원류 : 이집트 신화
1. 메소포타미아 문명
○ 메소포타미아의 역사

2. 메소포타미아 신화의 특징
○ 신화의 탄생
○ 신화의 특징
○ 신들의 계보(1)
○ 신들의 계보(2)
○ 설영문자
○ 고대 바빌론

■ 하늘의 일곱 신(수메르인들은 천문학 발달)
■ 인안나(금성의 신)의 저승 여행 이야기
■ 인안나의 저승 이야기

3. 길가메쉬의 대서사시
■ 균형의 상실
■ 엔키두의 탄생
■ 길가메쉬 vs. 엔키두
■ 우루크로의 귀환
■ 엔키두의 운명
■ 방황하는 길가메쉬
■ 우트나피시팀

제 6주 메소포타미아 신화와 히브리 신화의 비교 분석
■ 바빌론의 유수
■ 에누마 엘리시 vs 창세기
■ 천지가 창조되는 순서 비교 : 에무나 엘리시 vs 창세기
■ 반복되는 모티프들/공통되는 모티브
■ 대홍수, 두 신화에 나오는 대홍수 비교
■ 왜 40일 동안 비가 내렸을까?(야베 문서)

제 7주 신화의 고전 : 그리스 신화
■ 그리스 신화의 특징
○ 신화의 형성
○ 신화의 특징
○ 그리스 신화의 종교적 성격
■ 신들의 계보
○ 우주의 창조
○ 태초의 신들
○ 티탄12신
○ 올림포스 신들
■ 태초의 신들
■ 자연신들
■ 올림포스의 신들
■ 아버지와의 갈등
■ 신화의 유형과 그 내용
■ 인간의 파멸 : 데우칼리온의 홍수
■ 튀폰 : 합성괴물

※ 제 4주 사자의 서 (비디오)
■ 1편
○ 미라
○ 사자의 서
○ 아니(서기관)의 이야기
○ 사후 세계 심판 과정
○ 버즈

본문내용

제 4주 신화의 원류 : 이집트 신화
 이집트 신화가 왜 신화의 원류인가?
1. 인류 최초의 고대 문명 발상지.
→ 인류 4대문명 발생지중 하나, 문명의 흔적이 많은 기록으로 전해져오면 좋겠지만, 지금 남아있는 유적을 통해서만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신화라는 것은 민족이 만들어낸 종합 문화유산이라고 했을때 신화를 통해 이집트 문명의 실체를 간접적으로 확인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4대 문명 중 이집트가 원류(뿌리)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신화에서도 원류라고 할 수 있다.

2. 문자의 발명, 천문학, 종교(다양한 신을 섬김) 등이 다음 문명에 미친 영향들
→ 신화에 집약되어 있다. 신화를 통해 그들의 실체에 간접적으로 접근 할 수 있다.

3. 이집트 문명의 정체는 수많은 유적을 통해서 현재까지 전해진다. 특히 상형문자의 해독이 결정적인 문명 해독의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 이집트 문명의 실체가 신화를 통해 전해졌다. 상형문자를 통해 전해졌는데 19세기 들어서야 해독이 되었다. 문자의 해독을 통해 고대 이집트의 정신 세계를 알 수 있었다.

 로제타 스톤
-나폴레옹의 이집트 원정
-쟝프랑수와 샹폴리옹

 이집트 신화의 특징(신화학의 관점에서..)
1. 사후 세계를 중시한 신화 : 이집트인들은 사후 세계를 중시했다.
-고대 이집트인들에게 죽음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었나?
-사후 세계와 관련된 신들 및 신화
→ 죽음의 세계를 관장하는 신의 위치는? 신화를 통해 이집트인들의 사후 세계관을 알 수 있다.

2. 동물의 형상을 한 신들 : 인간과 동물이 대칭의 관계에 있었음을 보여준다. (머리는 동물의 형상을 하고 있다.)
→ 신화는 인간과 동물이 동등한 관계에 있을 때 만들어졌다. (신화에서 동물과 의사소통이 가능함)
→ 이집트 신화에서 신들이 동물의 모습을 하고 있다는 것은 신화의 가장 오래된 시기에 것이다.

3. 그리스 신화와의 연결 고리 : 문명의 이동과 신화의 수입은 어떤 관계에 있을까?
→ 신화는 전파가 된다. 이집트도 독창적으로 만들어낸 것이 아니기 때문에 어떻게 전파가 되었을까? 를 보면 문명의 흐름을 파악 할 수 있다.
→ 이집트 → 오리엔트 → 그리스 → 로마 → 서유럽으로 전파되었다.
→ 신화의 백미인 그리스 신화가 이집트 신화로부터 직.간접적으로 많은 영향을 받았다고 볼 수 있다.
(이집트 죽음의 신 : 오시리스, 그리스에서는 디오니소스가 부활의 신, 이집트의 지혜의 신 토트, 그리스에서는 헤르메스, 전령과 지혜의 신) 큰 흐름은 비슷하게 나타난다.

 이집트 신화(등장인물)
① 눈 (Nun)
→ 신의 아버지, 창조의 신, 그리스 신화의 카오스(우주가 만들어지기전 혼돈의 상태)를 말한다. 무정형의 상태의 혼돈을 가리킨다. 형태가 없다.
→ 흔히 물 속에 몸을 반쯤 담근 채 위로 뻗친 팔로 그 자신에게서 탄생한 신들을 받치고 있는 인간의 모습으로 표현된다

② 태초의 빛, 아툼

참고 자료

없음

자료후기(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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