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 철학사 기말고사 대비 정리자료
- 최초 등록일
- 2012.05.29
- 최종 저작일
- 20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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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명론, 대륙의 합리론 및 데카르트에서 시작해서 칸트에 이르기까지 근대 철학에 속하는 철학자들의 사상을 요약 정리
목차
유명론
합리론
데카르트
말브랑슈
스피노자
라이프니츠
영국경험론 개관
로크
버클리
흄
칸트
본문내용
▷ 칸트
☆ 철학의 근본문제(진, 선, 미)
① 인간은 무엇을 알 수 있는가? : 인간이 무엇을, 어떻게 알 수 있는가(존재론적․인식론적 물음) => 이론적 인식대상이 되는 현상세계의 존재와 그 인식에 관한 논의(진 眞)
② 인간은 무엇을 행해야 하는가? : 인간의 도덕적 행위의 기준이 무엇인가(윤리학적 물음) => 실천적 행위의 성립근거와 그 지향점에 대한 윤리적 차원의 논의(선 善)
③ 인간은 무엇을 희망해도 좋은가? : 이론적으로는 인식하지 못하지만 우리가 믿고 희망할 수 있는 것이 과연 무엇인가(종교적 물음) => 실천적 행위의 성립근거와 그 지향점에 대한 종교적 차원의 논의(선 善)
=> 존재와 당위, 현실과 이념차원으로 요약 => 존재와 당위, 현실과 이념은 각각 어떤 관계에 있는가? => 이론과 실천의 관계이며 이들을 매개하는 것이 정서(느낌) => ④ 인간은 무엇을 느끼는가?(미 美)
☆ 선험적 인식(인간 주관이 객관세계에 대해 보편적으로 타당한 필연적 인식을 갖는 것이 어떻게 가능한가?)
① 비판철학 : 세계에 대한 보편타당한 필연적 인식을 신이 부여한 본유관념으로 설명할 경우에 독단론에 빠지게 되고 세계 자체의 경험으로 설명할 경우에 회의론에 빠지게 되므로 중립적 입장을 통해 이를 해결하려는 입장(인식주체로서의 인간의 지위 회복, but 존재론적 지위가 아니다)
② “인식의 기원은 과연 무엇인가?”의 문제 : 경험과 더불어 시작하여 세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종합적 인식이면서도 그 기원이 경험에 있지 않은 선험적 인식(선험적 종합인식)이 존재한다면 이는 어떻게 가능한가? => 칸트는 이전의 철학자들이 집중했던 주관과 대상을 어떻게 일치시킬 것인가?의 문제에는 관심이 없었으며 선험적 종합인식의 기원을 인식주체인 인간자신으로 설정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하고자 했다
☞ 판단의 종류 : 1) 분석판단 - 그 판단의 술어가 단순히 주어 개념을 분석함으로써 얻어지는 것으로 세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보다는 주어개념을 설명하는 것에 지나지 않음(<=> 종합판단 - 주어에 대한 객관적 사실을 제공함, 경험이 필요함) / 2) 경험(적)판단 - 경험으로부터 귀납적으로 획득된 것이기에 보편타당성을 얻을 수 없음(<=> 선험적 판단 - 태어날 때부터 인간의 이성에 주어지는 보편, 타당한 진리)
③ “구성설” : 인간은 인식주체로서 그 자신의 고유한 틀(형식)에 따라 세계를 보고, 이해하고, 해석한다 => 세계는 그 형식에 따라 보여지고 이해되고 해석된다 => 주관의 인식형식이 곧 인식된 대상세계의 존재형식이다
☞ 결국 “세계는 내가 인식하는 그대로 존재한다”는 말로 이해될 수 있는데 그렇다면 다양한 인간만큼 다양한 세상이 존재한다는 말인가? => No, 우리가 태양을 보고 걸어갈 때 태양이 우리를 따라오는 것처럼 보이지만 태양은 실제로 그 자리에 있는 것처럼 실재의 객관적인 모습이 주관에 의존한다는 것을 뜻하는 말이다. 즉, 우리는 우리의 주관에 선험적으로 존재하는 인식형식에 의하여 우리에게 주어지는 소재(질료)를 질서있게 통일함으로써 대상을 구성하며(지각하며) 이때 인식대상을 ‘걸러주는’ 체의 역할을 하는 인식형식이 객관성의 기준이 된다.(합리론과 경험론을 종합한 입장)
④ 그렇다면 다양한 인간만큼 다양한 세계가 존재하는 것? : No, 각각의 인간에게 보여지고 읽혀지는 세계는 서로 다르지만 그 다양성에도 불구하고 거기에 공통적 세계라고 할 만한 것을 찾을 수 있다 => 인간 모두에게 세계를 보고 읽는 하나의 공통적 틀이 존재하기 때문
⑤ 우리는 그 틀에 따라서만 세계를 보고 사유하며 경험할 수 있다 => 인식의 보편적 틀 => 세계에 대한 경험을 가능하게 하되 그 자체는 경험에 앞선 것
⑥ 도식을 통한 이해
☞ S(인식주체) --------> Ph(현상) <---[인식형식(선험적 요소)]-- O(물자체 : 인식형식에 질료를 제공할 뿐인 물질자체 - 경험의 자료)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