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철학
- 최초 등록일
- 2012.08.14
- 최종 저작일
- 20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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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고대 >
ㆍ소피스트
ㆍ소크라테스
ㆍ플라톤
ㆍ아리스토텔레스
< 헬레니즘 >
ㆍ에피쿠로스
ㆍ스토아 학파
ㆍ회의주의 학파
ㆍ신플라톤 학파
< 중세 >
ㆍ교부 철학 - 성 아우구스티누스
ㆍ페테 아벨라르
ㆍ보편자의 문제
ㆍ스콜라 철학 - 성 토마스 아퀴나스
ㆍ주의주의적 윤리설
< 근대 >
< 합리론 >
ㆍ데카르트
ㆍ스피노자
ㆍ라이프니츠
< 경험론 >
ㆍ베이컨
ㆍ홉스
ㆍ로크
ㆍ흄
ㆍ버클리
< 관념론 >
ㆍ칸트
ㆍ헤겔
< 공리주의 >
ㆍ벤담
ㆍ밀
ㆍ시지위크
본문내용
< 고대 >
● 고대 그리스 시대의 윤리
① 소피스트 : 인간의 존재와 생활방식을 문제 삼으며 등장 →아테네에서 청년들에게 변론술을 가르치던 직업적 교사로, 진리를 추구하기보다는 다른 사람들과의 논쟁에서 궤변으로 이기는 기술에만 치중했기 때문에 후세에 궤변론자라고 불려지기도 함
· 상대론적 진리관 : 모든 진리는 상대적이며 선·악의 가치판단도 개인에 따라 다름 →보편적인 윤리는 존재하지 않음
· 프로타고라스 : ‘인간은 만물의 척도이다’, 모든 판단의 기준은 각 개인에게 있다.
· 가치판단의 기준은 인간의 감각적 경험과 유용성 ⇒후에 경험주의, 실용주의, 상대주의, 쾌락주의
② 소크라테스 : 소피스트에 반대하여 보편적 진리가 있다고 주장하며 인간의 참다운 삶의 방식 추구. 소피스트가 부·명예 등 세속적인 가치를 중시했던데 반해, 선하게 사는 것과 정신적인 가치를 더 중시
· 무엇이 옳고 그른지 모르기 때문에 사람들이 악을 행함 →앎(단순한 지식이 아닌 영혼의 수련을 통해 얻은 깨달음)이 중요
· ‘너 자신을 알라’ : 스스로의 무지를 자각하고 진리를 추구
이데아론
현상의 세계
감각적으로 경험. 끊임없이 변화
이데아의 세계
이성에 의해 파악. 영원히 변치 않음 →참다운 세계
③ 플라톤 : 소크라테스의 제자
· 모든 사물마다 이데아가 있으며, 그 가운데 최고의 이데아가 선의 이데아
· 인간의 영혼은 정욕, 기개, 이성적 부분으로 구성되며, 세 가지 덕인 절제, 용기, 지혜가 서로 조화를 이룰 때 정의의 덕을 이루고 행복한 삶을 누림
· 철인이 통치자가 되고, 모든 계층의 사람들이 자기 본분에 해당하는 덕을 발휘하여 전체적으로 조화를 이룰 때 정의로운 국가(이상국가)
④ 아리스토텔레스 : 플라톤과 달리 현실속에서 참다운 존재를 찾음
· 모든 것은 목적을 가지며, 인간의 목적은 행복
·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덕(본래 있는 것이 아닌 지속적인 실천과 노력으로 형성)을 쌓아야 함 →좋은 행동이 몸에 베이도록 끊임없는 습관화와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는 중용 강조
소크라테스와 플라톤
주지주의 : 모든 악은 무지에서 나오고, 모든 덕은 참된 앎에서 나옴
아리스토텔레스
주지주의 + 주의주의 : 이성의 역할과 함께 실천 및 습관화의 의지를 강조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