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과 의상] 충남대학교 패션과 의상 강의노트
- 최초 등록일
- 2002.12.01
- 최종 저작일
- 200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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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충남대학교 [패션과 의상] 중간고사 내용입니다.
담당교수님은 김정화 교수님 입니다.
목차
제 1장 옷은 왜 입는가?
제 2장 패션이란 무엇인가?
<유행의 사회심리학적 생성요인>
<패션의 전파이론>
제 3장 복식 디자인
<복식 디자인의 6가지 요소>
<복식 디자인의 원리 8가지>
<균형있게, slim하게 옷 입는 10가지 규칙>
제 4장 체형에 따른 코디네이션
본문내용
<복식 디자인의 원리 8가지>
1) proportion(비율, 비례)
·시각적으로 어떻게 선과 면을 분할해야 아름다울 수 있나?
·수치로 나타낼 수 있는 유일한 디자인의 원리이다.
AB : BC=AC : AB 의 비율이 1.618 : 1일 때 미적인 효과가 가장 크다.
신전건축(파스테논 신전), 조각작품을 만들 때 황금비율을 적용한다.
의복에서 황금분할이 가장 크게 작용하는 부분: 웨이스트 라인의 위치에 황금분할을 적용하면 시각적으로 가장 효과적이다.
ex) detail의 크기와 위치를 조절할때도 비율, 비례(즉, proportion)의 원리를 적용한다.
2) rhythm(리듬)
·복식디자인의 요소가 반복이 되는 효과로 흥미를 일으키는 원리
ex) 라인의 리듬, 프릴, 프렌치 스커트의 리듬
3) balance(균형)
·어떠한 지점을 중심으로 해서 형태와 색이 평형감각을 유지하는 상태
·시각적 균형, 대칭 균형, 비대칭 균형이 있다.
·시각적 균형: 무게의 균형과는 달리 좌우의 시각적인 같은 무게, 선, 재질감이 가지고 있는 무게감. 물리적인 대칭과는 다르다. 면적의 비율은 비대칭이지만 큰 면적에는 가벼운 색깔을 가용하고 작은 면적에는 상대적으로 무거운 색깔을 사용하면 물리적으로는 비대칭이지만, 시각적으로는 대칭이 된다. 선, 색, 재질이 가지고 있는 비례감이 상호작용에 의해 시선을 끈다.
·대칭 균형: 동일한 거리, 무게를 가진 균형. 평형감과 안정감을 주지만 시각적으로 흥미를 잃게 된다 단조롭고 지루하다. ex) 유니폼, 제복
·비대칭 균형: 선이나 색을 다르게 배열해서 감각적, 미적 균형을 이루는 것. 신선함, 생동감, 리듬감이 느껴진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