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언자와 사회 박종수 시험에 나오는 부분만 정리 7번째
- 최초 등록일
- 2013.09.03
- 최종 저작일
- 2013.09
- 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1. 예언자 호세아의 출신 및 생애
2. 예언활동 배경
3. 신학
4. 편집
5. 구조 및 주해
본문내용
1. 예언자 호세아의 출신 및 생애
1)북왕국 이스라엘이 고향? 이스라엘에서 활동; 지식층(역사적인 지식; 비판);
2)결혼 연령의 젊은 남자;
3)H. W. Wolff는 호세아가 레위인이었다고 말하지는 않지만 그러한 가능성을 배제하기는 어렵다(Blenkinsopp, 145). 하지만 북왕국의 중앙 성소인 단과 벧엘이 이교적이라는 심판을 받는 상황에서 이들 성소에서 봉사한 레위인들이 진정한 야훼종교 전승의 후계자가 될 수 있겠느냐는 의문이 발생한다(장일선, 225).
4)호세아의 독특한 신들림 행위는 에브라임의 지지세력이 요구하는 상투적인 언어를 사용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그는 다른 에브라임 사람들처럼 모세를 예언자로 간주하였다. 호세아는 모세와 같은 예언자를 각 시대마다 일으켰다는 신명기적 견해를 인정했다(호 12:10, 13); 호세아는 에브라임 전승에 속한 예언자이다(Wilson, 270).
2. 예언활동 배경:
1)755/750-725년경에 활동; 호세아는 여로보암 2세 사후에 이스라엘이 쇠퇴해 가는 마지막 몇 십 년 동안에 북왕국에서 활동했으며, 722년의 사마리아 멸망 후에도 살았을 가능성이 있다(Gottwald, 1-429).
2)도덕성이 상실되고 방향감각을 잃은 사회적 상황 속에서, 호세아는 타인을 희생시켜서라도 모든 이권을 탈취함으로써 자신들의 한정된 이익 보호에만 열중하였던 "지도층" 세대와 대결한다(429).
3)호세아는 부의 불평등한 분배와 하층 계급에 대한 억압을 알았고 또한 그것에 반대했다(6:5)(432).
4)거짓 맹세와 도둑질과 살인은 모두 아모스가 소상하게 지적한 채무자의 권리 박탈, 토지 약탈, 궁중의 부패 등과 관련된다. 심판이 밭고랑의 독초처럼 돋는다는 10장 4절의 비유는 탄핵 대상인 맹세와 약정이 토지 거래나, 채무자 즉 농민에 대한 대부와 관련이 있다(432).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