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 중세사시험(논술 약술)
- 최초 등록일
- 2014.01.08
- 최종 저작일
- 20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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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구품관인법
2. 삼국(위,촉,오)의 정통론 유가학자 견해
3. 오덕종시설
4. 천명 사상
5. 삼국(위 촉오)의 정통론에 대하여 논하라
6. 당의 제국적 성격을 논하라.
본문내용
구품관인법
황건의 난 이후 천하는 분봉상태로, 혼란시대 적절한 인재등용이 힘들었다. 그리하여 219년 조비는 진군의 건의로 기존의 향거리선 대신 구품관인법을 실시한다. 구품관인법은 군중정과 주중제가 담당하였다. 군중정은 자신이 속한 군에 가서 보통 1품에서 4품으로 뛰어난 가문의 집안등급을 매겼다. 이 자료는 주중제에 집결되어 인사를 담당하는 이부에게 전달하여 관료를 선발하였다. 구품관인법은 지방관의 본적지 임용을 근거로, 혼란시대의 안정책의 성격을 갖고 있다. 이 제도는 위진 남북조 시대까지 계속되었고, 수양제의 진시과 시행이전까지 관료가 되기 위한 쉬운 방법 또는 유일한 방법이었다. 그러나 관료가 되기 위해 가문의 가격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소수가문만이 고위 관직을 독차지하는 현상은 중세 귀족사회를 조장하는 계기가 되었다. 소수가문을 죽림칠현이라 불렀는데 한곳에 집중할 수 있어 위진남북조 시대에는 위대한 인물도 등장하게 된다. 부정적으로도 보이지만 대단히 활발한 시대이다. 개개인의 퍼스널리티에 의해 세상은 형성되었을 것이다. 삼국(위,촉,오)의 정통론 유가학자 견해
삼국시대 이후 정통왕조에 대한 유가학자들의 견해는 세 가지로 나뉜다. 위정통론을 주장한 학자는 진수의 삼국지와 사마광의 자치통감이다. 진수는 삼국지에서 위정통론을 주장한다. 1.진수는 서진의 신하였고 서진의 정통을 세우기 위해 위를 정통으로 보았다. 2.후한으로부터 선양받아 후한을 인정한다는 관점에서 위를 정통으로 보았다. 3. 현실적 관점에서 정치 사회 문화적으로 중국인의 심리적 중심지인 화북 지방을 통치했다는 점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