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지대학교 조형의원리 오주은교수님 중간고사 모범답안
- 최초 등록일
- 2014.01.22
- 최종 저작일
- 201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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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01 비례의 개념에 근거하여 다음의 두 작품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02. 다음 작품을 공간감에 개념에 근거하여 서술하시오
03. 통일성의 개념에 대해 서술하시오
04.강조의 개년과 형식에 대해 서술하시오
05. 균형에 개념에 대해 서술하시오
06. 시각적인 리듬 동세의 개념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아르누보시대 조형물들)
본문내용
01 비례의 개념에 근거하여 다음의 두 작품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비례는 객관적인 비례와 주관적인 비례가있고 양식의 차이가 나오는 비례가 있다.
비례는 상대적인 크기, 어떤 표준, 혹은 기준과 대비되는 크기이다. 비례의 시작은 인간을 신의 창작물로 생각한 고대인들의 인체탐구에서 시작되었고, 아름다움을 수적비례에서 찾으려고 하면서 시작되었고, 황금비, 갈릴레이, 플라톤같은 이론등에서 시작되었다. 파블로 피카소의 아비뇽의 처녀들을 보면 작가의 개성과 경험을 중시하는 전기적인 접근, 표현기법과 그림이 어떤 형식에 속하는지의 형식주의적 접근, 역사적상황과 특정주제와 개념등에 주의한 도상학적 접근, 특정관점과 특별한 경험에 주의한 마르크스주의적 접근, 여성과 관련지은 사회적 불평들의 부당함에 초점을 맞춘 페미니즘적 접근, 식민주의 유산과 주변과정에 집중한 포스트 식민주의적 접근, 단순한 이미지로 접근한 기호학적 접근등으로 볼 수 있다.
객관적인 비례는 자연물의 성장패턴 속에서 발견된다는 사실에 기반한다. 또 반복적으로 작용하는 점에서 미술사적 권위를 가진다. 실물과 유사한 자연주의적 묘사가 가능하다. 전체적으로 구상적이라고 할수 있다. 반면에 주관적비례는 새롭게 구성하고자하고 보이지 않는 것을 표현하려하고 생각하는것에 대한 표현의 욕구이다. 비교적 추상적이라고 할수 있다. 예술에서의 의지는 양식의 차이를 통해 드러난다.
고대 이집트의 비례론에는 객관적 비례와 제작적 비례의 조화가 있었다. 인체 실측을 통해 체계화된 카논을 사용하였다.
중세 우주론적 비례론에서는 기하학적 도형을 기본으로한 제작적 비례를 따랐다. 신이 우주의 인간사이에 조응해?? 세계를 표현하고자 했다.
근세 뒤러의 비례론은 유일한 이상적인 인체비례론의 틀을 벗어났다. 경험과학적인 비례론으로 나아간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