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사(고전)
- 최초 등록일
- 2014.09.11
- 최종 저작일
- 20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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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전고전 시기(pre-classic)의 시대 범위/ 대표적 음악양식들 & 대표 작곡가
2. 만하임 악파를 이끈 작곡가 / 이 악파의 음악적 특징
3. 18C의 사회전반에 큰 영향을 끼친 사상 / 이 사상운동이 음악에 끼친 영향
4. 연주기법에 관한 18C의 가장 중요한 3개의 이론서
5. 일반 음악사를 다룬 18C의 가장 대표적인 3개의 문헌
6. 고전시대의 일반적인 음악양식
7. 소나타의 악장구성 / 소나타 형식
8. 소나타 형식(심포니 형식)을 가장 체계적으로 다룬 18C의 대표적인 논서
9. 18C 중~후반, 이탈리아 오페라 세리아의 음악적 특징
10. 오페라 개혁의 원인 / 이러한 조치에 부합하는 글룩의 오페라 개혁의 내용 / 대표적인 작품
11. 18C 중~후반, 이탈리아의 오페라 부파 탄생 배경, 일반적인 음악적 특징 &대표적인 작곡가, 작품
12. 이탈리아 이외의 지역에서 유행한 코믹 오페라(희극 오페라)의 일반적 특징
13. 18C 중~후반, 프랑스의 오페라 코믹크의 음악적 특징 & 대표적인 작곡가, 작품
14. 영국의 발라드 오페라의 음악적 특징 & 대표적인 작곡가, 작품
15. 18C 중~후반, 독일 징슈필의 음악적 특징 & 대표적인 작곡가, 작품
16. 실내악의 용어 개념은 고전시대를 전후로 변화
17. 고전시대의 소나타가 바로크 시대와 다른 음악적 특징 & 18C 중반, 후반의 다른 점
18. 현악 앙상블에서 건반악기(피아노)와 더불어 새롭게 부상한 악기
19. 고전시대의 대표적 실내악 장르 / 작곡의 용도
20. 관악기가 실내악에 등장한 것은 언제부터이며, 이후 어떤 발전과정
21. 고전시대의 오케스트라 음악이 이전 시기(바로크)와 다른 특징
22. 슈타미츠 외에 초기 교향곡의 발전에 기여한 작곡가 / 그의 교향곡의 특징
본문내용
1. 전고전 시기(pre-classic)의 시대 범위/ 대표적 음악양식들 & 대표 작곡가
→ 1720/30 ~ 1780년대
→ 프랑스 갈랑양식, 이탈리아 부포 양식, 독일 감정과다 양식, 질풍노도 양식
→ 쿠프랭, C.P.E. 바흐, 텔레만, D. 스카를라티, 만하임 악파의 슈타미츠 등
2. 만하임 악파를 이끈 작곡가 / 이 악파의 음악적 특징
→ 요한 슈타미츠
→ ❶ 현악기 중심의 오케스트라에 호른과 클라리넷 등을 포함시켜 관악기 음향을 보강,
❷ 만하임 크레센도 : 악기 음량이 증가함에 따라 음량의 대비와 크레센도 또는 데크레센도 등의 점진적 변화가 오케스트라의 중요한 어법의 하나가 됨
❸ 전반적으로 호모포니적 음향을 중시하고, 밝고 단순한 선율과 음향을 많이 사용
❹ 이후 비엔나악파처럼 빠른 악장을 맨 앞과 뒤에 놓고, 느린 악장과 춤곡 악장을 중간에 배치
3. 18C의 사회전반에 큰 영향을 끼친 사상 / 이 사상운동이 음악에 끼친 영향
→ 계몽주의 : 인간 스스로의 분별력으로 자유에 바탕을 둔 인간의 존엄과 행복을 추구
→ 누구나 음악을 접할 수 있게 되면서, 가사 없는 기악음악이 두드러지게 됨
(음악 수요층의 확대로 누구나 쉽게 들을 수 있는 보편적인 기악음악이 우위)
<중 략>
20. 관악기가 실내악에 등장한 것은 언제부터이며, 이후 어떤 발전과정
→ 18C 중반, 오케스트라에도 관악기 포함
18C 후반, 임의적 편성이 사라지고 고정적으로 관악기를 포함하는 실내악 확립
21. 고전시대의 오케스트라 음악이 이전 시기(바로크)와 다른 특징
→ 악기 그룹들의 협화적 음향 구조를 선호, 계속저음이 쓰이지 않음에 따라 작곡자에 의해 전체 성부의 음향이 고정, 관악기의 보강으로 현악기 & 관악기 음향의 균형 추구,
4성부 현악기 그룹 + 2성부의 목관악기(대표 : 플롯, 클라리넷, 오보에, 파곳)
22. 슈타미츠 외에 초기 교향곡의 발전에 기여한 작곡가 / 그의 교향곡의 특징
→ 리히터, 홀츠바우어, 토에스키 등 만하임 악파 작곡가
→ 이탈리아 전통의 악장 배열 및 선율적 음향에 만하임 악파 특유의 생동감을 더함,
오케스트라의 음향이 커지고 세밀해짐, 음향은 명확한 선율 및 리듬 주기에 셈여림의 점진적 변화와 대조의 형태로 활용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