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사(고전, 낭만)
- 최초 등록일
- 2014.09.11
- 최종 저작일
- 201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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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독주 협주곡 형식의 특징 (소나타 형식 & 리토르넬로 형식과의 비교)
2. 하이든 & 베토벤의 교향곡의 일반적인 특징 & 대표적인 작품
3. 모차르트 & 베토벤의 피아노 협주곡의 일반적인 특징 & 대표적인 작품
4. 19C 유럽의 정치적 · 경제적 변화와 함께 음악문화의 변화 · 발전
5. 독일을 중심으로 시작된 낭만주의 운동이 음악에 준 영향
6. 낭만주의 음악양식의 일반적인 특징
7. 19C 초반, 로시니가 자신의 오페라에서 확립한 극적표현 & 줄거리 진행방식
8. 19C 후반, 베르디의 오페라에서 나타나는 전통적 · 민족주의적 특징
9. 베르디의 오페라에서 볼 수 있는 각 시기별 음악적 특징 & 대표작
10. ‘베리시모(Versimo)'란 무엇이며, 이러한 오페라에서 나타나는 특징적 요소와 대표작
11. 바그너의 영향과 함께 푸치니의 오페라에서 나타나는 음악적 특징
12. 프랑스 그랑 오페라의 탄생 배경 & 음악적 특징, 대표작
13. 그랑 오페라 & 오페라 코미크의 차이점/ 이러한 차이점으로 장르가 바뀐 오페라
14. 오페라 코미크에서 발전한 19C 후반의 오페라 2가지 유형
15. 비제 <카르멘>에서 나타나는 사실주의와 이국주의의 특징
16. 독일 낭만주의 오페라 & 이탈리아 오페라(특히, 베르디)의 차이점 비교
17. 베버 <마탄의 사수>에서 나타나는 독일 낭만주의 오페라의 특징 & 바그너를 예시하는 특징
18. 바그너의 낭만 오페라 <로엔그린>이 음악사적으로 중요한 이유와 그 음악적 특징
19. 바그너가 그의 음악극에서 실현하려 했던 종합음악예술작품이란 무엇이며, 음악극을 이루는 주요 요소
20. ‘트리스탄 화음’, 음악사적으로 중요한 이유
21. 절대음악
22. 슈베르트의 교향곡에서 나타나는 ‘선율의 미’
23. 브람스의 교향곡에서 나타나는 특징 (악장구성, 형식, 주제 동기, 화성법, 리듬 등)
24. 브루크너가 교향곡에서 특징적으로 사용한 관현악법
25. 프로그램 음악(표제 음악), 장르
26. 베를리오즈 <환상 교향곡>은 어떤 작품이며, 이 작품의 특징(주제선율, 관현악법 등)
27. 연주회용 서곡이란 무엇이며, 교향시와의 다른 점 & 대표작
본문내용
1. 독주 협주곡 형식의 특징 (소나타 형식 & 리토르넬로 형식과의 비교)
❶소나타 형식 → 제시부(I : V) - 발전부(I : V) - 재현부(I)
❷리토르넬로 형식 → R1 S1 R2 S2 R3 S3 .... Rn (I - V - 전조(근친조) - I)
⇒ 관현악 뚜띠와 독주가 번갈아가며 연주
2. 하이든 & 베토벤의 교향곡의 일반적인 특징 & 대표적인 작품
❶하이든 → 음악 애호가 & 전문가를 동시에 만족시키는 음악 추구
⇒ 계몽주의의 영향으로 모두가 쉽게 즐길 수 있는 음악 추구
+ 공공연주회의 발전으로 일반대중들도 쉽게 들을 수 있게 작곡
→ 고전시대의 중심적 기악어법인 주제-동기 가공작업을 교향곡에 접목
→ 관현악법 사용
- 클라리넷을 거의 대부분의 곡에 사용,
- 트럼펫을 주제 선율을 연주 할 수 있도록 독립적 성부로 사용,
- 목관악기를 반주 역할이 아닌 독주선율로써 이전보다 더 독립적으로 사용
→ 대부분 4악장 구성 : 표준적 4악장 체제의 교향곡을 정착시킨 작곡가
- 1악장 앞에 느린 도입부로 장조를 돋보이게 하는 단조 조성(같은 으뜸조
CM와 cm 등) 애용 : 대조 위함
- 느린 악장(2악장)에 주제 & 변주, 소나타 형식 사용
- 3악장에는 미뉴엣(미뉴엣트리오) 사용으로 실제로는 대부분 스케르쪼를 사용 하였고 후기로 갈수록 빠른 스케일 형태를 가짐
- 4악장에는 피날레로 소나타 형식(2주제/단일주제 둘 다 많이 사용)이나 소나타론도 형식(모차르트의 영향)을 애용
⇒대표작품 : No.31(사냥터에서), 45(고별), Nos.82-87(파리 교향곡), 93-104(런던 교향곡)
<중 략>
30. 연주회용 서곡이란 무엇이며, 교향시와의 다른 점 & 대표작
→ 연극의 줄거리나 등장인물을 기초로 한 음악
→ 일반적으로 소나타 형식을 가진다는 것에서 교향시와의 차이점이 있음
→ 대표작 : 멘델스존 <한여름 밤의 꿈><핑갈의 동굴><잔잔한 바다와 즐거운 항해>
차이코프스키 <1812년> 서곡 등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