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술의 이해1강 야수파
- 최초 등록일
- 2015.04.03
- 최종 저작일
- 201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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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미술의 이해자료입니다.
사진과 교수님이 말씀해주신 내용 함께 정리한 자료입니다.
말씀하시는걸 거의 다 적었기때문에 이것만 보고 이해안가는 부분만 강의들으셔도 될겁니다.
이걸로 시험쳤는데 한주 결석했는데도 A+받았습니다.
+미술강의이다보니 그림이 중요해서 칼라인쇄를 할때를 대비해 쪽수를 최대한 줄이기위해 내용이 빽빽합니다. 비슷한 패턴으로 정리해서 한번 쭉 읽다보면 보시기 익숙해 지실겁니다. 저는 두쪽모음해서 뽑은 후 보면서 공부했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1강 야수파(쇠라, 고갱, 고흐, 시냑, 마티스, 망갱, 블라맹크, 드랭)
<중 략>
주제적인 면에서는 유사하고 여가를 즐기는 공통점이 있다.
*쇠라: 질서정연하고 지속적이고 안정된 구조를 보이고 있다.
*르느와르: 인상주의 화가. 여인의 얼굴이나 옷에 빛 을 받는 부분의 빛과 색채관계, 빛이 반사된 것을 볼 수 있고 스케치나 그림을 즉흥적인 붓터치로 하였다. 순간 장면이 바뀔 듯하다. 쇠라는 지속적이다.
-꼼꼼히 보색의 원리를 적용한 점묘법으로 질서정연한 화면세계을 볼 수 있다.
<중 략>
폴 시냑은 쇠라의 작품을 보고 아침 식사를 그렸다. 쇠라의 점묘법을 아주 꼼꼼히 모방해 그렸으나
1900년경 바다풍경에서는 점묘법을 크고 넓적하게 과감하게 그렸고 약간 허술한 점묘법으로 변형해서 쓰고 있다.
야수파의 다른 작가들도 쇠라의 점묘법을 허술하게 변형해서 즐겨 사용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