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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자학의 길' 시험정리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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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5.06.28
최종 저작일
201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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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주자학의 길'에서 주된 논점을 정리하였습니다. 핵심 단어는 한자로 적어놓아 시험답안을 작성할 때 유리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주자의 문제의식과 해결책

2. 주자학에 대한 비판과 대응
1) 陸·王의 心卽理論(육,왕의 심즉리학)
2) 陳亮의 事功論(진량의 공사론)
3) 西學의 有神論과 來世主義(서학의 유신론과 내세주의)

3. 현대사회와의 비교, 장,단점
1) 규범적 측면 : 自由主義와 繼天立極論
2) 실질적 측면 : 法治主義와 先後本末論
3) 사회적의 측면 : 個人主義와 理一分殊論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주자의 문제의식이 무엇이고 어떤 해결책을 냈는가.
朱子는 三代의 융성함을 政治와 敎育의 산물로 이해했다. 삼대 이후의 정치가 타락한 것은 각종 異端邪說이 횡행했기 때문이었다. 그릇된 학술로 지목한 것은 俗儒(속유)의 期誦詞章之習(기송사장지습), 異端(이단)의 虛無寂滅之敎(허무적멸지교), 功利主義(공리주의)자들이었다. 올바른 학술을 정립하여 모두가 ‘지극한 정치의 혜택’을 입게 하자는 것이 주자의 포부였고, 이런 맥락에서 주자학의 성립은 異端批判(이단비판)과 표리를 이루었다. 첫 번째로, 노불이 광막한 공허의 세계로 虛學을 자처했다면 주자학은 ‘下學而上達(하학이상달)’을 내세워 대학과 중용을 통해 진리의 일상성과 반성에 의한 경험의 질적승화를 재확인하고, 현실의 세계를 조형하는 實學을 자처했다. 두 번째로, 주자학은 모든 일에는 ‘本,末’, ‘體,用’이 있는바, 本末論은 明明德과 新民은 本·末의 관계로서, 신민(말)에에 앞서서 명명덕(본)을 실천해야 한다는 것이다. 반면 중국인의 정신세계를 지배한 것은 體만 있는 노불의 形而上學이었고, 정치현실을 지배한 것은 用만 있는 法家의 功利主義였다.

참고 자료

주자학의 길(2007), 이상익, 심산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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