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음악과 임용고시에서 나올 수 있는 시조, 가곡, 가사에 대한 모든 것들을 표로 정리했습니다.
개요, 형식, 장단, 음계, 반주악기, 연주형태, 종류(우조, 계면조, 반우반계, 평시조, 지름시조, 사설지름시조 등등), 문헌, 기타 등등에 대해서 정리되어있습니다.
또한 외울수 있도록 빈칸으로 만들어 놓은 표도 같이 있어 시험에 매우 유용합니다.
목차
1. 국악곡
2. 가곡
3. 시조
4. 가사
본문내용
개요
고려시대 정과정 삼기곡에서 나온 만, 중, 삭대엽이 원형이다.
시조시를 관현악 반주에 맞추어 부르는 노래. 전문 가객의 음악.
형식
5장 형식 (대여음-초장-2장-3장-중여음-4장-5장)/ 모음곡 형식/ 확대 형식
<중 략>
남창26곡
우조 11곡
1초수대엽, 2이수대엽,
3중거, 4평거, 5두거, 6삼수대엽,
7소용, 24우롱, 19우락, 20언락, 25우편
계면조 13곡
9초수대엽, 10이수대엽,
11중거, 12평거, 13두거, 14삼수대엽,
15소용, 16언롱, 17평롱,
18계락(5장에서 우조로 변조),
22편수대엽, 23언편, 26태평가
반우반계 2곡
8반엽, 21편락(3장 중간에서 계면조로 변조)
<중 략>
이수대엽(㑣, 가장느림, 둘째 치) 초수대엽(仲, 첫째 치) 삼수대엽(셋째 치)
중거․ 평거․ 두거/ 소용(시끄럽고 음역이 높다)
농(선율이 흥청 굴곡이 심함)․ 낙(농보다는 담담)/편(엮음, 편장단)
언(=엇,얼. 두 가지가 섞임. 높이 질러내고, 앞은 장중 뒤는 흥청)
참고 자료
최신 국악총론 장사훈 저 | 세광음악출판사 | 1991.11.01
국악통론 서한범(국악인) 저 | 태림출판사 | 1992.01.01
한국음악론 윤명원 저 | 음악세계 | 2003.10.06
알기쉬운 국악개론 (한국국악교육학회 국악교육총서 5, 개정판) 이성천(가야금연주가) 저 | 풍남 | 2009.0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