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사회와소비자교육 기말고사 총 요약본
- 최초 등록일
- 2015.12.13
- 최종 저작일
- 201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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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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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소비자 피해의 개념
소비자가 상품이나 서비스의 부적절한 가격, 품질, 안전성, 표시, 거래조건 등에 의한 재산상의 손해 또는 신체상의 피해를 입은 경우라고 할 수 있다.
소비자피해문제 발생이유
1. 과거 전통사회(자급자족으로 생산자 소비자 거래계약을 하지않아도 삶을 영위할 수 있음)와 다르게 오늘날의 사회는 소비자 지위향상에 따라 문제가 발생하고 있음.
2. 기업이 얼마만큼 생산할것이냐는 소비자의 수요에 따라 자원배분의 의사결정이 이루어짐
3. 가격의형성-소비자의 수요에 따라 가격을 형성하게됨.
생산자 소비자와의 비대칭성
1. 정보의 비대등성
사업자에 비해 소비자는 정보가 약해서 악용할 우려가 있음
2. 기술조작의 비대등성
전문적인 기술을 응용한 제품이 많아 정보를 얻기가 더 어려움
3. 조직력과 시장지배성의 비대등성
기업의 강한 조직력과 담합과 같은 것을 통해 시장지배를 함.
<중 략>
정보화와 소비생활
21세기 - 정보화가 변화의 물결을 주도하는 또 하나의 흐름이다.
인터넷의 순기능 - 국가경제 성장잠재력 향상, 신제품 출현 및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전자민주주의 실현, 개인욕구의 실현의장
인터넷의 역기능 - 사이버 테러에 대한 노출, 개인정보의 유출, 불건전한 정보유출, 정보의 과부하, 정보가 곧 빈부의 격차
정보화사회의 소비자
- 변화의 물결을 주도하는 또 하나의 흐름 -> 정보화
- 앨빈 토플러에 의한 인류의 변화 – 정보혁명
- 정보화 사회로 인한 경제 변화
전통경제와는 근본적 차이. 소비생활, 구매행동의 변화. 기업의 생산, 유통, 마케팅 변화
<중 략>
과시소비
제품이나 품질에 만족을 얻기 위해 소비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사람에게 자신의 부를 과시하기위해 소비하는 행위, 제품의 상징성을 구매한다고 볼 수 있다.
원인: 심리적원인(개인적, 콤플렉스), 사회심리적원인(준거집단, 대중매체를 통해 타인에게 영향을 받음), 사회문화적원인(사회문화적 관습으로 체면과 형식 중시)
충동구매
사전계획업이 점포내에 진입하여 자극상황에 노출되었을때 꼭 필요하지도 않은 제품을 순간적으로 구매하는 현상
원인: 구매시점시 발생하는 세일, 광고., 유행,판매원의 권유,마케팅에 의한 자극의 영향
심리적특성: 즉각적 욕구, 자극적 흥분, 물활론적 경험, 현실지향적 사고와 쾌락추구의 갈등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