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도시산책 중간고사대비 자료
- 최초 등록일
- 2016.05.17
- 최종 저작일
- 201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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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창조산업 : 경직적인 경제구조가 정보기술과 문화로 대체되면서 인간의 창의성에 기초한 경제산업
문화는 인류의 풍요와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요소.창의성은 인류의 진보와 과학기술의 발전에 중요영향
문화산업은 독일에서 먼저 사용. 창조나 문화산업은 문화나 창의성을 경제적으로 활용하고자하는 의도 내포
리처드 플로리다는 창조계급을 지렛대로 삼아 국가나 지역경제의 경쟁력을 제고하면, 재고할만한 가치를 지님
경제의 중심이 제조->서비스, 제조도 IT와 접목해 다품종 소량체제로 변화하고 단순육체노동보단 연구,개발 활동이 비중이 높아지고 고도로 발달한 정보통신 기술이 연동되야만 부가가치가 커지는 구조로 전환. 이 때문에 창의성과 문화의 경제적 산업적 활용이 중시, 고성장산업이다. [한국은 역사와 전통에 기초한 문화재와 문화활동이 현대적인 생활양식에 맞게 계승, 발전되지 못하였고, 단순하거나 진부, 지나치게 상업적이고 경제활성화도 실패. 기술은 국제적이지만 디자인이나 다른 문화로 연계 실패]
[문화산업지구를 지정하고 산업육성을 노력하지만 경험이 부족하고 많은 시행착오를 겪고 문제점이 드러남, 심도있는 논의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창의적이지 못하고 내용도 불충실하고 매력적이지 못함]
-창조산업론
창조산업 : 지적재산에 관련된 제품을 창조하고 활용하는 산업. 예술,영화,패션,게임,디자인 과 같은거가 예
영국문화체육부는 지적재산을 창출, 이용해 부나 취업기회를 생산할 수 있는 개인의 창의, 기술, 재능 등에 기초한 산업이라 규정
창조산업은 문화산업에 대체적으로 사용되긴 하지만 동일한 것은 아니고 중복된것이 많다.
또한 창조산업은 6가지의 특징을 지닌다.
+지적 재산에 근거한 독특한 제품 및 서비스 제공
+근로자들의 창의력, 재능, 지식은 지역경제를 좌우
+창의력, 사업 능력, 기술 간 균형을 유지하는것이 바람직'
+높은 잠재력을 가진 지역경제의 근간
+새로이 부상하는 부문에서 현지 기술 및 넼웍 이용
+신기술, 도구 혹은 제품 및 서비스를 이용하여 모든 경제 부문에서 성장과 개발을 주도.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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