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균관대학교 사랑과 문학 10.보들레르 - 악의꽃, 흰 비너스 검은 비너스
- 최초 등록일
- 2016.05.22
- 최종 저작일
- 201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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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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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보들레르 : 시인
악의 꽃 : 시집
**낭만주의
19세기 초 : 프랑스를 중심으로 유럽 문학사 낭만주의 시대
-18세기의 계몽주의에 반해서 인간의 감성과 감정, 정열을 중시한 문학사조
-낭만주의 시대에 가장 활발했던 문학 장르는 '시'
-인간의 감정을 표현하기에 가장 적합한 장르이기때문
-사랑의 감정을 주로 노래
-개인의 감정이 현실의 뒤에 감춰진 세계, 모호하지만 진정한 세계가 있다고 상상
-유한한 세계의 실의를 느끼고 고독과 우수에 젖어 절망과 암흑 속을 헤매게도 함.
-대자연을 위안으로 삼고, 폐허등을 문명세계보다 즐기고 낮보다 밤을 더 많이 노래.
-종교적, 중세적 감성을 동경.
-자아의 고향, 이른바 열정의 모호함, 세기병에서 불안하면서도 거만한 자아의 고향으로 표현한 시대.
-대표적 시인
프랑스 : 라마하르띤, 리보, 뷔니 르수엘
독일 : 로발리스,
영국 : 월즈 워드, 셸리 키츠,
**19세기 중반
-프랑스에서 낭만주의 주춤
-사실주의 소설이 주축이 되어감
-플로베르와 발자크가 대표적
=>자연주의 문학으로 발전해서 졸라와 같은 작가 탄생시킴.
**고답파
-낭만주의에 이어서 고답파 시들이 등장.
-파르나스라고도 하는데, 백과사전 정의는, 르꽁뜨 드 릴이 이끌었던 19세기 시학파.
-그는 낭만파 시인의 감상주의와 모호한 언어에 반발하면서 신중함과 객관성, 완벽한 기교와 정밀한 묘사를 강조.
-고답파가 이끈 시는 운율과 시형식에 대한 새로운 실험과 소네트의 부흥을 가져옴.
-19세기 말에 희곡과 소설이 사실주의에 기운 경향과 병행함.
-고답파 초기 시인은 현실사회에서 소재를 찾다가
-차차 다른 소재를 찾기위해 신화, 인도, 고대 그리스 문명으로 문을 돌림.
=>시선집 <파르나스>에서 찾음. 파르나스 고답파라는 말에서 유래. 아폴론과 뮤즈가 살았다는 산의 이름.
-이 18근본원리는 예술 지상주의 이론을 설명한 고티에의 <마드무아젤 드 모탱>이라는 책의 서문과 르꽁뜨 드릴의 <고대의 시>라는 시의 서문에 나온다.
-1852년에 나온 에나멜과 까네오라는 책에 나와 시의 새로운 개념 제시시.
=>다른 고답파 시인에게 영향을 줌.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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