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통사 2/중세후기문학' 7.1~7.5 요약
- 최초 등록일
- 2016.07.04
- 최종 저작일
- 20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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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7.1. 무신란, 몽고란의 문학
7.2. 문학의 본질과 기능에 관한 논란
7.3. 불교문학의 새로운 경지
7.4. 민족사 재인식의 시대
7.5. 가전의 위상
본문내용
7.1. 무신란, 몽고란의 문학
5.1.1 시대변화의 추이
1170년(의종 24) 무신란 ~ 1258년(고종 45) 무신정권 : 왕성한 창작의욕, 날카로운 비평의식
문학사의 새로운 시대 시작 : 왜일까? 가설↓↓↓↓↓↓↓↓↓
1.무신란 학살에서 살아남은 문인이 현실 도피하며 문학에 탐닉한 결과 문학 융성 (오세재, 임춘, 이인로의 경우) BUT 이규보를 비롯한 신진 문인은 x
2.후기 최충헌과 후계자가 서방이라는 기구에서 문신 등용 BUT 무신정권에서 문신 포용이라면 문신=나라의 주인x 서기 노릇이니 무신란 이전 것보다 미약할 수밖에 없었을 것
3.새로운 문인층 등장 : 신라 이래 오랜 인습을 지키며 안일을 도모하던 문벌귀족 몰락, 문벌귀족의 특권의식이나 형식주의 문학 청산☻
진출이 억제되었던 지방 향리, 중소 지주 출신의 문인이 신흥사대부 또는 신진사류로 등장해 무신정권 후 권문세족(새로운 특권층)과 까지 다투다가 조선왕조 이룩
무신란을 계기로 사회 통제가 흔들리자 농민과 천민의 반란이 계속 됌
김극기나 이규보 이후 새 시대 문인
농촌실정을 문제 삼고 농민의 어려운 처지에 공감하는 문학/민중의 구비문학에서 자극받아 농민시, 애민시 마련
신흥사대부
사회를 재구성 + 필요한 실무와 기술(의학, 농업)
유학을 이념으로 한 사회 기강과 질서
애민 이념으로 치자 횡포 제어, 피치자 노동 의욕 고취
<중 략>
7.1.4. 최씨정권의 문인들
<한림별곡> 강화도로 천도하지 않은 고종 시절 최충원 집권 시기에 정권에 참여, 활동한 문인 열거
=금의, 이인로, 이규보, 유승단, 김인경, 진화
최충원 무신정권 안정
문인 적극 등용해 국가경영, 문학 융성→등용돼 신나 흥청거린 <한림별곡>
금의
“금학사의 옥순문생” : 명종 때 급제해 과거 주관 - 금의가 급제시킨 문생이 옥으로 된 죽순처럼 쟁쟁 (금의=문인의 좌장격이나 별로 대단한 문인은 아니었음)
유승단
“원순문” : 과거 관장, 강화 천도 홀로 반대, <동문선> 비답2, 국서1, 소1 =국정에 필요한 글. 자기 생각x 특성x → 시 7편 <혈구사> : 세상 형편 근심.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