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 수도원 운동
- 최초 등록일
- 2016.11.15
- 최종 저작일
- 201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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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안토니에게서 출발되는 이집트 사막교부들이 수도원 운동의 성격을 역사적으로 해명해 보고, 그 영성의 세계를 금언집에 비추어 논술해 보시오.
주요 사막교부들의 삶과 영성사막교부들의 삶과 영성은 한마디로, 엄격한 절제와 금욕으로 일관된 것이었다고 말할 수 있다. 그들은 의식주를 비롯한 인간의 모든 본능적인 욕망에 제한을 두었다. 익숙해진 삶의 방식과의 결별, 곧 세상으로부터의 분리를 통해 하나님께로 더가까이 가고자 하였던 것이다. 이는 도시에서 사막으로의 지리적 도피를 통한 삶의전환을 시도한 것이라 이해될 수 있다.
사막교부들의 수도 형태는 기본적으로 독(獨)수도 방식(혹은 은둔수도)과 공동(共同)수도 방식으로 분류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수도생활이라 하면 수도원에서 공동체 생활을 하며 훈련을 하는 것을 연상하지만, 사막에서의 초기 수도의 형태는 기본적으로 혼자 수도생활을 하는 것(독수도)으로 시작되었다. 이렇게 혼자서 시작하였다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스승을 따르는 제자들이 함께 모여 마을을 이루어 수도생활을 하는 경우(반半 독수도)도 있었고, 혹은 공주(共住) 수도원(공동수도)의 형태를 갖추기도 하였다.
4-5세기 사막교부들은 일반적으로 홀로 사막의 외딴 곳으로 찾아들어가 금욕적 훈련을 하며 지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사막의 수도사들이 등장한 지역은 이집트, 시리아, 아라비아, 팔레스타인 등지였다. 그중 이집트는 수도원 운동이 가장 활발하게 일어난 곳으로서 수도원 운동의중심지라 할 수 있다.
이집트 수도원 운동의 시초이며 가장 유명한 사막교부인 안토니(St. Antonius, c. 251-356)의 경우를 보면 그는 홀로 떨어져 수도를 한 독수도사였다. 그는 처음에 마을 근처에서 홀로 수도생활을 시작하였는데, 후에는 사막의고립된 곳으로 들어가 기도와 수도생활에 몰두하였다.
안토니와 같은 독수도 훈련 방식이 타인들과의 단절된 관계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었다. 사막교부들의 금언집이나 전기에 따르면, 그들의 수도생활이 사람들에게 알려지게 되자 그를 사모하여 모방하는 사람들이 많이 생겨났는데 그때부터 산 속에는 수도원들이 생겨났고 사막에는 도시를 이룰 정도로 많은 추종자들이 몰려들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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