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1 3장 요약
- 최초 등록일
- 2016.12.11
- 최종 저작일
- 2016.05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목차
1. 문학 · 민족 · 계급
2. 계급소설과 리얼리즘의 성과
3. 시적 형상과 계급적 이념
본문내용
1. 문학 · 민족 · 계급
(1)계급문학운동의 성립
3·1운동 이후 한국문학은 자아에 대한 각성과 민족 현실 문제에 대한 비판적 인식이 확대되었다. 이러한 비판적 인식은 마르크스주의와 결합하여 조직적으로 확대되면서 ‘계급문학’으로 이어진다. 계급문학운동에서는 한국의 식민지 현실을 일본 제국주의의 침략과 자본주의적 지배로 규정한다. 또한 무산대중의 계급적 각성을 촉구하면서 피지배 계급으로서의 한국 민족의 역할을 인식할 수 있게 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계급문학운동은 마르크스주의 이념을 바탕으로 조직된 프롤레타리아예술동맹을 기반으로 대중적 실천을 도모한다. 식민지 현실의 계급적 모순을 자각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정치적 투쟁을 촉구한다. 계급문학운동은 한국 근대문학의 전개 과정에서 비평의 논리화를 가능하게 하였으며 문학과 예술에 있어서 민중적 형식의 창출에 노력을 기했다. 그 결과 노동소설, 농민소설, 계급시 등 다양한 집단적 문학 형식이 등장할 수 있게 되었다.
2. 계급소설과 리얼리즘의 성과
(1) 경향소설과 소설의 이념성
1) 경향소설의 등장
1920년대 중반에 들어서 ‘신경향 문학’이라고 명명되는 작품들이 등장한다. 이 작품들은 주로 일제의 수탈에서 비롯된 ‘농민’과 ‘노동자’의 고통을 그려내고 있다. 「운수좋은 날」이나 「감자」에서 보였던 빈궁에 대한 관심이 비판적 주제의식으로 확대된 것이다. 카프 결성 이후에는 비판적 의식과 함께 계급적 이념을 고양시켜 조직적인 계급운동으로 발전되었다. 임화는 이러한 조류를 ‘최서해적 경향’과 ‘박영희적 경향’으로 분류하였는데 전자는 주인공의 빈궁을 직접적으로 다루나 계급적 인식이 결여된 반면 후자는 사회주의 이념성이 과장되었다는 특징이 있다.
2) 경향소설과 계급적 이념
김기진은 백조동인에 합류하면서 문학 활동을 시작했다. 그는 사회현실에 대한 비판적 인식을 강조하는 한편 문학을 통한 계급의식 고취를 주장한다. 그는 3·1운동 패배에 대한 예술적 도피를 지적하면서 현실 속에서 문학을 찾고 창조해야 함을 주창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