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의 관하여
- 최초 등록일
- 2017.06.21
- 최종 저작일
- 2016.01
- 1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동과 서
차이1: 선율의 차이
동양음악은 단선율(모노적이고 평면적 느낌)이고 단선음악(악기연주와 동일한 선율로 노래), 서양음악은 몇 개의 서로다른 음과 리듬으로 연주(입체적인 느낌)되고 다성음악(악기연주와 다른 선율로 노래)
이러한 차이는 과거에서부터 나타남
고대 그리스와 로마-고대 문화권과 달리 개인의 자율성을 중요하게 여김
동양-조화로운 관계를 중시, 인사상(수신제가치국평천하)-조화를 위해 개인성을 자제
차이2: 미
서양유물은 개인들이 경쟁하는 모습
동양유물은 일상이나 자연과 벗하는 모습
즉, 서양에서는 미란 ‘세계를 인식하는 객관적 도구’로 실체적 감각으로 인식되는 것이 중요
존재=실체, 서양의 폐쇄적인 건축은 자연과 인간의 생활을 개별적인 것으로 생각[가우디의 건축이 독특하다는 생각이 든다, 가우디 건축도 폐쇄적인 느낌이지만 자연의 형상을 가지고 있는 점이 특이하다.] 이 점을 보안하기위해 자연의 모방품을 실내로 들렸다.
동양에서는 미에는 대상을 명확하게 할 필요성이 없다. 요소들 간의 관련성에 초점을 두고 가치와 의미를 가짐
차이3: 비움
동양의 ‘무’는 언제든지 있을 수 있는 가능성이 전제된 없음, 새로운 생성의 에너지원=기
서양의 ‘무’는 그냥 없음
따라서 서양은 있음 or 없음
하지만 동양은 존재의 층위가 존재, 무/기/사이-상호적인 관계-> 자연과 인간의 사이의 역할을 건축이 한다. 즉, 객체와 상황의 어울림을 통해 미와 효율을 생각
서양의 언어체계-본질을 정의하여 명료한 언어로 나타냄, 객체의 본질=언어
동양의 언어체계-언어는 사물이나 심리를 인식할 수 있는 매개물
차이4: 형태를 보는 법
리처드 니스벳교수의 <생각의 지도>- 서양인은 ‘형태’를 통해, 동양인은 ‘재료’를 통해 사물을 인식한다.
이는 생활상의 차이에서 온다.
그리스-자유무역국가로 넓은 세계의 존재를 인식하고 사람마다 세상에 대한 다른 인식을 지니고 있음을 인정하여 세상이란 각각의 인식들과 무관한 객관적인 실체라는 판단을 한다.->외부지향적인 시선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