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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대 콘텐츠비지니스 총정리 파일 + 시험 족보

혀니최고쵝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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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7.07.22
최종 저작일
201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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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별별 매거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수익을 창출한 해리포터, 반지의 제왕 등이 책, 영화로부터 원소스멀티유즈로 막대한 수익을 창출하였습니다. 이러한 해리포터, 반지의 제왕은 노르웨이의 그리스로마신화, 노르딕신화라는 문화원형으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이렇게 문화산업은 21세기에 가장 많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산업이므로 세계 여러나라에서는 이의 육성을 위해 노려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겨울연가, 난타, 한류 등의 성공이 그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문화콘텐츠 산업 21세기 핵심산업이라고 할 수 있으므로 문화콘텐츠 산업에 대해 이해하는 것은 우리의 미래 핵심산업을 이해하는 것과 같으므로 미래를 능동적으로 대비하기 위해서는 매우 중요한 내용입니다.

1. 문화와 문화산업의 정의
70년대(하드웨어)→80년대(소프트웨어)→90년대(정보통신망,핸드폰보급시기,문화콘텐츠필요절실히느끼는시기)→2000년대(문화콘텐츠 “21세기는 문화산업에서 각국의 승패가 결정될 것이고 최후 승부처가 바로 문화산업이다”-피터드러커-
Manufacturing based Economy→Knowledge based Economy→Content based Economy

문화란?
• 자연 상태에서 벗어나 일정한 목적 도는 생활 이상을 실현하고자 사회 구성원에 의하여 습득, 공유, 전달되는 행동 양식이나 생활양식의 과정 및 그 과정에서 이룩하여 낸 물질적․정신적 소득을 통틀어 이르는 말, 의식주를 비롯하여 언어, 풍습, 종교, 학문, 예술, 제도 따위를 모두 포함함
• 권력이나 형벌보다는 문덕으로 백성을 가르쳐 인도하는 일
• 학문을 통하여 사람들의 인지가 깨어 밝게 되는 것

문화산업이란?
• 산업을 문화의 측면에서 받아들이려는 주장
1. 콜린 클라크의 제1차, 제2차, 제3차 산업이라는 식의 산업분류 방법이 실시됨(생산 측면으로부터 받아들여지는 방식) -> 2. 경제가 고도화하고 탈 공업화, 3차산업화, 서비스 경제화가 진행됨(소비 측면으로부터 산업을 받아들이는 일 혹은 최종수요산업에서부터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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