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와 스포츠 중간고사
- 최초 등록일
- 2017.12.03
- 최종 저작일
- 201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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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Ⅰ. 스포츠의 어원과 발전 과정
ⅰ. 체육의 역사적 출발점 – 인류의 탄생 ~ 4대문명의 발생 ‘생존을 위한 생활 체육’
원시시대의 체육활동 – 생존을 위해 강건한 체력유지, 식량해결을 위한 정확한 신체기술과 도구를 다루는 기량, 체온유지와 주거장소의 이동능력, 공동체와의 단결을 위한 협동적 신체기술, 다른 촌락이나 맹수와의 대결을 위한 전투체력과 기술 등
⇒ 원시시대의 체육활동은 교육이자 종교 활동, 유희활동이며 노동이자 예술로서 삶 자체이므로 구분 짓는 것보다는 총체적으로 이해해야하며, 생존을 위한 신체행위로 인식해야함
ⅱ. 스포츠의 어원 : 중세 로만스어
라틴어 disportare가 아닌 desportare에서 유래(운반하다, 들고가다)
→ 불어 deporter, desporter(기분전환) → 남성명사 desport → 11C 영국, disport → 16C sport
⇒ ‘운반, 들고가다’에서 ‘기분전환, 장난, 위로, 유희’등으로 변화
ⅲ. 스포츠의 구성요소 및 의미
⓵ Play : (놀이, 유희) 소박하고 미발달된 원시적인 형태의 수준에 놓여있는 인간의 기본활동
(Game, Sport의 기초) → 허구성, 비생산성, 자유성, 쾌락성
⓶ Game : 조직화되고 역할분화가 이루어진 형태의 인간 활동. Play에 규칙을 적용시켜 조직화하고, 경쟁의 요소를 도입하여 복수의 개념이 확립
(Sport의 기초) → 규칙성, 경쟁성
⓷ Sport : 더욱 조직화되고 역할의 분화가 다양하며, 다종의 규범과 다양한 형식적 규범을 소유한 형태의 표현활동. 주로 신체적 활동을 위주로 하여 신체적 기량을 중심 과제로 행해지는 활동 → 대근활동이 동원되는 신체기량(스포츠와 게임을 구분하는 중요한 속성)
Ⅱ. Game, Sport의 분류 (놀이, 스포츠의 분류)
1.RCailiois의 게임분류
R.Caillois는 게임을 agon, alea, mimicry, ilinx의 4범주로 분류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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