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으로 읽는 신화와 성서 성서파트 기말고사
- 최초 등록일
- 2018.04.03
- 최종 저작일
- 201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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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숙명여자대학교 그림으로 읽는 신화와 성서 성서파트 기말고사 문제와 답안입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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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미켈란젤로의 <최후의 심판>이 그려질 당시 종교적 내용을 서술하시오.
미켈란젤로가 최후의 심판을 그리라는 명을 받았을 당시, 로마는 스페인군에 의해 점령, 약탈 등의 재난으로 매우 불안한 시기였다. 또한 마틴 루터에 의해 시작된 종교개혁은 최후의 심판이 제작될 당시 전 유럽에 세력을 떨치고 있었다. 미켈란젤로는 독실한 가톨릭 교인이었지만, 로마 교황청의 모순과 부패에 회의를 갖고 프로테스탄트를 어느 정도 받아들였다. 젊은 예수의 표정은 세상을 개혁하고 싶은 강한 의지와 힘을 보여준다. 이것은 로마 교황청이 다시 초기 기독교 시절의 열정과 순수로 되돌아가야 한다고 느낀 것이다. 또한 마리아의 모습에서 프로테스탄트의 영향을 받은 것을 볼 수 있다. 마리아는 죄인들을 위해 간구하는 것이 아니라 제3자적 입장에서 바라보고 있다. 이것은 마리아의 역할을 축소시킨 것 혹은 예수에게 모든 것을 맡긴 순종의 자세 2가지로 해석할 수 있다. 루카 시뇨렐리의 최후의 심판이 미켈란젤로가 영감을 받은 벽화이다.
*프라 안젤리코의 회화적 특성을 <수태고지>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산마르코 수도원의 수태고지는 회화적 기교를 절제시키고 장식을 배제시켜 순결하고 겸손한 자세의 신앙심을 고취시키고 있다. 사람의 묘사에서는 무게감이 없이 발을 사뿐하게 땅에 딛고 있는 것 같은 부드러움을 강조하였다. 비현실적인 천사와 마리아의 모습은 사실성은 떨어지지만, 견고하고 구조적인 건축적 공간과 대비되면서 수태고지의 신비를 상승시킨다. 프라도 미술관의 수태고지는 풍요로운 장식과 호화스러움을 보여준다. 또한 원근법과 투시법이 적용되었다. 왼편에 아담과 이브를 그린 것은 아담과 하와가 저지른 죄가 예수 탄생으로 씻길 것이라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동유럽과 이탈리아의 수태고지를 비교하시오.
이탈리아에서는 최초로 말풍선을 시도하였다.
*수태고지의 전통적인 도상을 서술하시오.
수태고지는 천사가 마리아에게 예수잉태를 알리는 것이다. 비둘기 혹은 십자가를 든 아기는 빛살과 성령을 의미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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