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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건축사 기말고사 정리본

청대빠삭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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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8.10.15
최종 저작일
201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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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없음

본문내용

1.한양 도성의 공간구성에 대해서 간단하게 스케치하고, 그 내
용을 기술하시오. -쇄국정책으로 안으로 국왕을 정점으로한 중앙집권체제를 강화
-한양의 도성은 풍수지리사상에 입각한 터전에 유교적인 교의를 적용하는 방식으로 조성됨. -북쪽=주산인 ‘백악’, 남쪽=안산구실인 ‘목멱산’, 동쪽=좌청룡인 ‘낙산’, 서쪽=우백호인 ‘인왕
산’, 주산뒤=진산인 ‘삼각산’, 남쪽 먹리=조산인 ‘관악산’ -> 두겹으로 산이 도성 터를 감싸는
명당조건 충족. -백악 아래 남향해 궁궐. 궁궐의 동쪽에 종묘, 서쪽에 사직단터를 정함. -궁궐 앞으로 넓은 대로를 내로 좌우에 나라의 행정을 담당하는 6개의 관청이 마주보며 늘어
섰다. -사방이 산으로 둘러싸여 있었으므로 성벽은 산등성이를 따라 불규칙한 모양을 이루었다. -성문은 8군데에 마련되었는데 이는 동서남북의 4대문과 각 방위 사이에 4소문이 설치된 것. -가로로는 동서방향으로 관통하는 동서대로가 중심대로가 되었으며, 궁궐 앞 좌우로 도열한 6
개의 관청이 있는 육조 거리도 동서대로와 만나도록 함. -태종은 종루를 중심으로 동서대로와 남대문으로 향하는 도로변에 장랑(상점이 늘어선 건물)
을 세움. -남대문인 숭례문이 도성의 정문에 해당함. -동대문은 동서대로가 바로 이어졌기 때문에 상품 유통의 중요한 통로가 되었다.

<이미지 중략>

2.조선시대 유교건축의 종류와 유교건축이 성립하게 된 당 시
대의 사상적, 문화적 배경을 기술하시오. -집권 지배층이 유교를 통치 이념으로 삼으면서 도성은 물론 지방 각 도시의 중심부에는 에제
와 관련한 시설들이 속속 건립되었음. -통치 이념을 유교로 정함에 따라 엄격한 질서와 합리성을 내세우는 단정하고 검소한 조형이
주류를 이루게 되었다. -유교 건축물중에서는 길례(신령에게 제사지내는 시설)가 도성은 물론 전국 각 도시에 세워졌
음. -유교시설 중에 건축적으로 중요한 것은 종묘와 사직 그리고 문묘이다.

종묘=역대 임금의 신위를 모신 사당이며
사직=토지와 곡식의 신에게 제사지내는 곳이다.
문묘=유교를 창시한 공자를 신격화한 사당.
(종묘와 사직은 왕조시대에 있어 국가 자체를 상징하는 것이었음.)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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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대빠삭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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