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오페라의 이해와 감상 족보 중간퀴즈,기말시험
- 최초 등록일
- 2018.10.25
- 최종 저작일
- 2018.09
- 2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4,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2018년도 오페라의 이해와 감상의 1~7주차 강의내용입니다. 강사님 말씀이랑 강의내용 빠짐없이 적어놓았습니다. 정리하실때 참고하시거나 시험보실때 참고하시면 편하실겁니다.
목차
1주차 OT 오페라, 강좌 소개
2주차 17세기 이탈리아 오페라
3주차 17세기 프랑스 오페라
4주차 18세기 오페라 부파
5주차 모짜르트<피가로의 결혼>
6주차 모짜르트<돈 지오반니>
7주차 마술피리
본문내용
·오페라사의 시대별 분류
17세기: 바로크 음악
귀족, 궁정: 사치스러운 오락물
오페라의 탄생
18세기 고전음악
시민계급의 성장: 대중적인 오락물
오페라 부파(모자르트가 만듦)
19세기 낭만음악
멜로드라마: 여흥에서 벗어난 예술작품
음악극
오페라란 무엇인가
어원적: 라틴어로 작품이란 뜻
문학, 음악, 연극, 무용적인 요소들의 합성물
내용적: 인간의 삶의 희로애락을 반영하는 동시에 사ㅚ, 문화, 정치, 역사가 담긴 시대 산물이다.
오페라가 탄생된 계기: 고대그리스연극을 재탄생 시키고자 한 의도로 시작
오페라의 새로운 음악양식
피렌체 오페라: 가사전달이 중요시됨
모노디, 레치타티보 양식: 말과 선율의 중간형태를 말한다.
최초의 오페라: 리누치니, 페리의 <다프네>
but 손실이 많이되어서 <에우리디체>를 최초의 오페라라고 함.
왕족과 귀족간의 결혼을 축하하기 위해서 공연했기 떄문에 사치스러웠다.
오페라의 구성
1. 아리아(독창)
아리아의 사전적의미: 독ㅊd을 위한 서정적인 노래부분
내용적측면: 가장 핵심적인 부눈, 독창자가 등장인물의 감정이나 심리적 상태를 효과적으로 드러내는 부분
2. 레치타티보(대화)
레치타티보 세코: 건조하다는 뜻, 지속저음악기에 의해서만 반주
가사의 의미를 보다 명확하게 전달하기 위해 같은음을 빠르게 반복 한다.
레치타티보 아콤파냐토: 관현악 반주가 뒤따르는 레치타티보로 흔히 대화가 아닌 독백 장면에서 쓰인다.
오페라의 이해와 감상 2주차
1.궁정오페라
피렌체( 에우리디체, 1600) -> 만토바(오르페오, 1607) 대본은 유사하다.
귀족중심, 특정한 후원자, 궁정에서 초연이 많이 됨. 곤차가 궁정의 작은 방에서 초연됨
대본: 스트리지오.
작곡: 몬테베르디(마드리갈이라는 장르 많이 함) 오페라의 초기에는 음악적인게 중요시되어서 작곡가 중요
궁정오페라의 사회적의미
부와 명예, 귀족 가문의 권력을 증대시키기 위한 목적
대본: 관객들의 이해를 돕기위해 인쇄(1607)
악보인쇄: 오랫동안 기록으로 보존하려는 의도(1609)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