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대 평화 사상과 통일의 길 기말고사 정리본
- 최초 등록일
- 2019.04.27
- 최종 저작일
- 201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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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유교사상에 나타난 인간의 모습
2.유교의 윤리적 인간관
3.공자의 윤리, 평화 사상
4.맹자의 윤리와 평화 사상
5.순자의 윤리 사상
6.불교의 평화 사상
7.유가의 평화 사상
8.지역 갈등 해결을 위한 방안
9.인권
10.정의 전쟁론
11.남북한 통일방안 변천사
12.북한의 통일방안
13.통일 한국의 모습
본문내용
유교 사상에 나타난 인간의 모습
1. 동물적인 존재 : 육체적인 면에서 동물과 별 차이 X
2. 착한 성품을 지닌 존재 : 인의예지
3. 악해질 소질이 있는 존재 : 본성은 선함. 육체적 욕구로 악해질 소지가 있다.
- 맹자의 사덕: 선천적으로 인의예지 지님(성선설의 입장)
- 사단 : 인의예지의 사덕을 지닌 것에 대한 단서(증거)
유교의 윤리적 인간관
4. 본성이 선한 중간적 존재: 만물의 영장으로, 하늘의 기품과 땅의 형상을 완벽하게 부여받은 중간적 존재, 우주 만물의 이치를 선천적으로 구비=본성이 선하다.
5. 극기 수양이 필요한 존재: 본성은 선하지만 사육이 본성을 가림. 자신을 억제하고 사람의 도리 다 해야 함.
6. 군자 지향의 윤리적 인간관:군자는 도덕적 실천과 학문의 언어를 통해 날로 상달을 추구하는 사람이다.
공자의 윤리, 평화 사상
1. 공자의 도덕적 신념 : 사회 지배 중의 천황과 제후국의 자국 이익 추구로 인한 전쟁이 빈번하게 발생할 시기에 탄생 “아침에 도를 들으면 저녁에 죽어도 좋다”는 구도의 신념, 도덕성 회복을 자신의 시대적 사명으로 삼아 천하를 두루 돌아다님.
2. 사회 혼란에 대한 공자의 진단과 인의 제창
① 개인의 도덕적 타락을 사회 혼란의 원인으로 여김
② 인의 회복 강조:올바른(평화로운) 사회를 이륙하기 위해 인간이 본래 타고난 내면적 도덕성인 인의 회복을 강조하고, 누구나 어진 사람인 인자가 될 것을 강조함.
3. 인의 의미와 내용
① 인의 두 가지 의미
ㄱ. 사랑의 정신 : 인간의 본질을 이루고 있음.
ㄴ. 인격의 완성:사회적 존재로 완성된 인격체의 아름다움
② 공자의 인간관:인간에게 남을 사랑할 수 있는 착한 본성이 있기 때문에 이를 통해 도덕적인 사회(평화)를 이륙할 수 있는 존재
③ 인의 내용: 참으로 어진 사람만이 남을 좋아할 수도 있고 미워할 수도 있다.
4. 인의 실천 덕목
① 효제:인을 실천하는 가장 기본적인 덕목, 부모를 잘 섬기는 효도, 형제간의 우애 등
② 충서: 효제를 바탕으로 타인을 사랑하고, 자기 자신의 마음을 미루어 남에게 베풀며, 모든 인간관계에서 성찰과 신뢰를 위주로 사는 것이 인을 실천하는 방법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