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과 인간이해 (세종대), 서술형 대비 요약 2020년 2학기
- 최초 등록일
- 2020.12.19
- 최종 저작일
- 20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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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철학과 인간이해 (세종대) / 서술형 대비 요약
교수님이 강조하셨던 중요한 내용들만 모아 요약했습니다. 시험 잘 보세요. 세종대생 화이팅!
목차
없음
본문내용
< 데카르트 >
방법적 회의 methodological doubt
목적 : 의심을 통해 필연적인 지식의 체계를 구축
• 1) 감각적 지각 – 오류판단 – 가상 : 감각에 나타난 모든 현상
• 2) 꿈의 가설 – 현실, 생생한 꿈?
• 3) 수학적 계산 착오 <1+ 3= 8?> = 추론적 능력인 이성 의심
• 3) 악령의 가설
데카르트 철학 1원리
: 자아존재 증명 (cogito ergo sum) -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
• 이것을 모든 진리의 출발점으로 삼아 필연적 보편적 지식의 체계를 구축하고자 함.
데카르트 철학 2원리
: 신 존재 증명
1. 후험적 증명 :
a. 원인은 결과와 같거나 더 큰 실재성을 가진다
b. 따라서 인간이 무한자(신)의 개념을 스스로 만들어 낼 수 없다
c. 즉 그 관념은 신 자신에게서 비롯된 것이다.
d. 따라서 신은 존재한다.
2. 존재론적, 선험적 증명 :
a. 신의 관념은 지고하고 완전, 어떤 결여와 결핍도 없다.
b. 따라서 신은 존재한다.
3. 신 존재 증명 연계
+ 인간은 지고하고 완전한 선한 신의 창조물이므로 선한 본성을 가진다.
+ 따라서 선한 신이 인간의 이성적 판단을 혼란스럽게 할 이유가 없다.
<데카르트>의 이원론 (인간은 영혼[정신]과 육체로 이루어진 동물)
: 인식능력은 이성 / 감각 / 상상력 / 기억 으로 나누어짐
이성 – 본래적 인식능력, 나머지는 이성을 보조
선한 신의 보증 : 신에게 부여받은 능력(이성)을 올바르게 사용할 때 진리 인식
핵심 :
인간은 영혼과 육체라는 두 실체로 이루어졌고,
영혼의 속성은 사고이고 물체의 속성은 연장성이다.
대륙 합리론 vs 영국경험론
합리론
• 인식(앎)의 원천은
본유관념
• 선험적으로 본유 관념을 인식하고 이에 기초해 지식의 체계를 구축하는 데 이성역할 강조
* 본유 관념 : 외래 관념 / 인위관념(허구관념)
+ 라이프니츠 : 모든 관념을 본유 관념으로 보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