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의 성립~일제강점기의 한국사의 이면 내용정리
- 최초 등록일
- 2020.12.24
- 최종 저작일
- 20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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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선의 성립부터 일제강점기의 민족해방운동까지 한국사의 이면의 내용을 정리함
목차
1. 조선의 성립
2. 조선시대의 신분제도
3. 조선시대 붕당정치
4. 위정척사파와 개화파
5. 동학농민전쟁의 발발과 의미
6. 일제강점기 민족해방운동
본문내용
[국가의 정체성 확립]
- 고려에서 조선으로: 목덕의 국가
- 개경에서 한양으로 천도: 목덕(오행상생설)의 완성
- 태조(개경→한양) → 정조(한양→개경) → 태종(개경→한양) ⇒ 풍수지리사상(음양오행설, 오행상생설, 목화토금수, 조운이 소통되고 국토중앙에 입지해야하는 것, 단군을 이은 국가, 건목득자성을 비롯한 도참을 정당화)
- 서울의 4대문 4소문 ⇒인의예지 (유교사상)
[정치 세력의 성장]
- 신진사대부 세력의 정착으로 문벌귀족사회에서 양반관료사회로 발전
- 정도전의 민본주의 지향 → 민본정치(왕도정치의 실현, 세종대 집현전 설치, 중국 고전 집중연구, 한글 창체, 시창제의 실시, 향약의 보급 , 서원의 설립)
- 초기 공신세력의 축출(1,2차 왕자의 난, 정도전 축출)
- 태종 왕권강화의 기틀 마련(육조직계제, 사병혁파)
- 세종대 왕권 강화
[불교에서 성리학체제로]
- 안향의 성리학 도입(「주자전서」필사본(원 간섭기) → 성리학 도입, 삼학전 설치 → 성리학 보급) ⇒ 신진사대부의 급성장
- <조선 개국공신>혁명파(정도전, 남은..) → <주로 성균관, 집현전출신>관학파 → <공신>훈구파
- 온건파(이색, 정몽주) → 사림
- 성리학의 이(만물을 구성하는 인자를 구성하는 것)와 기(우주 만물을 구성하는 것)로 이뤄짐
- 성을 잘 다스리기 위하여 수양론이 등장- 공치
- 본연지성(선한 것)과 기질지성(인욕에 의해 악으로 흐르는 경향을 갖는 것)의 개념을 중심으로 하는 인성론으로 체계화 됨 ⇒ 인간은 인욕을 없애고 천리를 보존하는 도덕 실천을 통해 본연지성에 따르는 생활방식을 가짐(삼강오륜)
[성리학-정책]
- 백성이 나라의 근본이라는 민본이념을 국가적 차원에서 실현하는 것을 목적
- 토지제도의 개혁(과전법) -중앙집권체제의 완성(지방관 파견)으로 왕의 백성이 됨
- 조선(백성에게 일체 의식을 부여하기 위하여 단군의 자손이면서 유교의 교화를 입은 대상)을 국호로 함
- 모든 백성에게 성씨 부여 - 민본의 입장에서 한글 창제
- 사림의 등장 의의: ①사림은 훈구에 비하여 새로운 가치와 사회를 지향함, ②사림들은 언론기관을 중심으로 공론정치의 모델을 만듦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