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명정신과윤리적삶 중간고사 전반부 요약정리
- 최초 등록일
- 2021.07.10
- 최종 저작일
- 201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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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도비 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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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상명대학교 필수 교양 상명정신과 윤리적 삶 중간고사 범위 요약정리본입니다.
처음부터 공리주의 부분까지 정리해두었습니다.
목차
1) 윤리학의 분류
2) 어떻게 살아야 잘 사는 것일까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론
1. 내가 원하는 삶은 무엇인가, 나는 어떻게 살고 싶은가
2. 본래적 가치
3. 행복이란 무엇인가
4. 비판적 관점
3) 나는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하는가 -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이론
1. 나는 유덕한 사람이 되고 싶다.
2. 덕 윤리학의 문제점
4) 나의 이익의 원리가 옳은 행위의 기준이 될 수 있는가 - 윤리학적 이기주의
1. 현대사회의 도덕이 되어버린 이기주의
2. 이기주의의 종류
3. 우매한 이기주의와 영민한 이기주의
4. 이기주의의 사례 : 죄수의 딜레마
5. 이기주의는 과연 도덕으로서 정당화 될 수 있을까
5) 우리는 왜 타인을 존중해야 하는가 - 칸트의 목적 자체로서의 인간 - 의무론적 윤리학 Ⅰ
1. 도덕은 자율성에서 출발한다.
2. 자율성의 도덕과 주체적 삶
3. 우리는 왜 타인을 존중해야 할까.
4, 도덕적으로 살면 행복할 수 있을까
5. 칸트의 윤리학에 대한 비판과 의의
6) 선의의 거짓말은 허용될 수 있는가 - 칸트의 윤리적 형식주의 - 의무론적 윤리학 Ⅱ
1. 칸트의 도덕철학에서 거짓말의 문제
2. 하얀 거짓말은 허용될 수 있을지 모른다. (목적론적 윤리설)
3. 거짓말은 방편이 될 수 없다. (칸트)
4. 어떤 경우에 거짓말이 허용될까
5. 거짓말을 하지 않으면서도 곤경을 피할 수 있을까
7) 결과가 좋다면 모두 옳은 것일까 - 결과주의 윤리학 - 공리주의 Ⅰ
1. 결과가 좋다면 옳을 수 있다
2. 한 행위가 유용하다면 그때 그 행위는 옳다
3. 결과가 좋음이란 무슨 뜻일까
4. 쾌락을 계산할 수 있을까
8) 쾌락이 커진다면 무슨 일이든 해도 괜찮을까 - 행위공리주의와 규칙공리주의 - 공리주의 Ⅱ
1. 행위공리주의와 규칙 공리주의
2. 규칙공리주의의 적용
3. 공리주의와 정의는 양립 가능한가
4. 롤스의 정의의 문제
본문내용
1. 칸트의 도덕철학에서 거짓말의 문제
- 의무 : 도덕법칙에 대한 존경으로부터 말미암은 행위의 필연성
- 칸트 : 거짓말 금지는 도덕적인 의무
* 많은 사람들이 칸트의 무조건적인 거짓말 금지 주장이 현실성 없다고 비판한다.
2. 하얀 거짓말은 허용될 수 있을지 모른다. (목적론적 윤리설)
- 빨간 거짓말 : 남에게 피해를 주고 타인의 인격과 명예와 재산을 훼손
- 하얀 거짓말 : 악의 없고 선한 결과를 가져다 줌
☞ 하얀 거짓말은 좋은 결과를 가져올 것이기 때문에 목적론적 윤리설의 입장에서 보면 바람직하다.
3. 거짓말은 방편이 될 수 없다. (칸트)
- 칸트는 어떤 경우에도 거짓말을 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
- 선의의 거짓말이나 사람의 생명을 살리는 거짓말도 거짓말일 뿐이다.
- 거짓말을 해도 된다는 준칙은 누구나 세울 수 있지만, 아무리 정언명령을 통해 실천하더라도 보편타당한 법칙이 될 수 없다.
* 애링턴의 자기모순
① 내가 약속을 했는데 나의 이익에 도움이 되면 약속을 어겨도 좋다는 준칙 vs 모든 사람이 약속을 하고 그들의 이익에 도움이 된다면 약속을 어겨도 좋다는 준칙
☞ 내가 약속을 어겨서 얻으려는 것을 모든 사람이 똑같은 방식으로 행위 하면 내가 얻으려는 것도 얻을 수 없게 된다.
② 누구나 거짓 약속을 하는 세상에서 내가 거짓 약속을 하는 것은 약속에 대해 언급하는 것 자체가 논리적으로 모순이 된다.
③ 거짓 약속이 보편적 준칙이 되었다면 거짓약속을 할 때 상대방에 대해 믿음과 불신 두 가지가 함께 공존하게 된다. 상대 또한 나에게 그렇게 느낀다. 서로 아무도 믿기 힘든 상황이 되는 것이다.
- 거짓말은 개인적 준칙에 불과하며 결코 보편화될 수 없다. 그러므로 거짓말을 해서는 안 된다.
4. 어떤 경우에 거짓말이 허용될까
- 생명을 구한다는 명목으로 양심을 버리는 것은 도덕적 차원에서는 생각해 볼 문제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