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치사상 기말고사
- 최초 등록일
- 2022.03.22
- 최종 저작일
- 202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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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정치사상 기말고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문묘 배향의 정치적 의미
2. 정몽주가 문묘에 배향된 배경과 그 의미
(1) 조선 초기의 정몽주
(2) 사림 세력의 정치 진출과 두 차례의 사화
(3) 신진 사림파의 정치사상과 정몽주
3. 지식 권력과 왕권의 경쟁 양상
(1) 조선 지식인의 분열
(2) 예송논쟁
(3) 숙종의 환국
(4) 영조와 정조의 탕평정치
본문내용
사대부의 도통(道統)은 임금의 치통(治統), 즉 정치적 계보와 구별되는 지식의 계보이며 문묘는 도통의 계보를 보여주는 공간이었다. 그래서 문묘 종사는 선비로서 최고의 영예였을 뿐만 아니라 그가 도통의 계승자임을 국가적으로 공인하는 의미가 있었다. 성리학을 국가이념으로 삼았던 조선에서 문묘 종사는 학문적 의미를 넘어서 정치적 의미가 있었다. 조선에서 이상적인 정치란 신하(지식인)와의 협동을 통해 이뤄져야 하는 것이었고, 그래서 아무리 임금이라도 도통을 완전히 무시하고 정치를 할 수는 없었다. 다만 임금 처지에서 도통론은 자신의 권력을 위협하는 논리이기도 했다. 권력의 정통성이 임금 자신이 아니라 사대부에게 있다는 논리로 이어질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조선의 임금들은 자신들의 왕권을 수호하기 위해 대체로 문묘 배향을 거절하는 방식으로 임했고, 신하와 유생들은 이에 맞서는 구도가 형성되었다. 하지만 때로 임금은 자신의 부족한 정통성을 보완하기 위해, 또는 자신의 그래서 문묘는 임금과 신하의 관계가 어떻게 설정되어야 하는지를 둔 갈등이 표출되는 공간이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