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MOOC (케이묵) 콘텐츠 산업의 비즈니스 전략 A+ 중간고사
- 최초 등록일
- 2022.05.09
- 최종 저작일
- 202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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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K-MOOC (케이묵) 콘텐츠 산업의 비즈니스 전략 A+ 중간고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콘텐츠산업의 생태계를 설명하고, 그러한 생태계를 구성하는 각 요소들의 특성 과 최근 진화되고 있는 각 요소들의 현상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라.
2. 콘텐츠의 플랫폼에 대해 종류별로 제시하고, 플랫폼과 콘텐츠의 융합현상에 대 해 긍정적 기능과 부정적 기능에 대해 논하라.
3. 기술형 콘텐츠의 가치사슬을 제시하고, 기술형 콘텐츠의 구체적인 유형과 진화 과정, 그리고 전망에 대해 설명하라.
본문내용
콘텐츠는 기술의 발전과 타산업과의 융,복합을 통해 지속적으로 진화하고 있다. 콘텐츠 생태계란 콘텐츠를 기획, 생산, 유통, 소비 후 다시 재가공 되고 이 과정이 반복되는 선순환 구조를 말한다. 이러한 콘텐츠 생태계라는 개념은 단방향적인 흐 름이 아닌 순환하는 흐름을 말한다. 콘텐츠 생태계의 변화는 ICT(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를 기반으로 하여 진화하며 기술 발전에 따른 새로운 콘텐츠로 확장되어 가고 있다. 콘텐츠 산업은 CPND 생태계형 산업으로 여기서 CPND 란 Contents, Platform, Network, Device를 말한다. 콘텐츠(Contents)는 우리가 실 제 접하는 영상, 음원, 게임, e-book 등을 말하며 플랫폼(Platform)은 콘텐츠를 접 하고 볼 수 있는 유통경로를 말한다. 네트워크(Network)는 만날 수 있는 경로를 의 미한다. 네트워크를 통해 생성된 데이터들은 서비스 플랫폼으로 전달된다. 디바이 스(Device)는 스마트 폰, TV 등의 전자기기로 플랫폼을 들어가 콘텐츠를 접할 수 있게 해주는 장비를 말한다. CPND는 공급자와 소비자 사이에 존재하여 콘텐츠 생태 계가 확장할 수 있게 해주며 콘텐츠와 이용자의 연결고리를 확대한다.
Contents의 변화로는 최근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발전한 기술 중심의 콘텐츠가 제 작되어 감상과 체험이 동시에 가능한 기술형 콘텐츠의 발전이 있다. 예를 들어 홀 로 그래픽, VR(가성현실), AR(증강현실)등이 있다. 이는 공간과 시간의 제약을 극 복하여 가상세계에서 실제와 같은 느낌을 받으며 실재감과 몰입도를 높인 콘텐츠를 말한다. 그중 가장 접하기 쉬운 VR콘텐츠를 이용한 예시로는 실감형 소방훈련이 있 다. 실감소방훈련 시뮬레이터는 첨단 VR기술이 집약된 기기로 완전 몰입 체험형 콘 텐츠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모션 시뮬레이터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