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학교][A+] 성리학 기말고사 족보
- 최초 등록일
- 2023.07.19
- 최종 저작일
- 202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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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도비 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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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전북대학교 3학년 전공필수 성리학 기말고사 족보입니다.
해당 내용을 토대로 정리하여 A+ 받았습니다.
목차
1. 태화, 태허, 기를 중심으로 장재의 세계관을 해설하시오.
2. 삼강과 오륜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3. 왜 육구연은 주희의 격물치지를 지리하다고 하는가
4. 왕수인 철학에서 양지의 종합적 의미를 해설하시오.
5. 왕수인의 지행합일에 대한 퇴계 비판의 적부를 해설하시오.
6. 사단칠정에 대한 퇴계와 고봉의 해설 차이를 설명하시오.
7. 맹자와 중용을 근거로 인물성동이론의 의미를 해설하시오.
8. 한유의 문이관도와 주돈이의 문이재도의 의미, 그리고 차이를 해설하시오.
9. 주희는 왜 문이 곧 도이다라고 주장하는가?
본문내용
1. 태화, 태허, 기를 중심으로 장재의 세계관을 해설하시오.
기가 만물을 구성하는 물질의 근원이라고 보는 입장 중 대표적인 학자가 장재이다. 장재는
만물의 생성과 소멸을 기의 모임과 흩어짐으로 설명하며, 기의 바탕이 되는 우주만물의 근원을 태허라고 부른다. 태허는 기로 가득 차 있으므로 기의 본체라고도 하며, 본체란 본래의 바탕이라는 것이다. 즉, 우주만물은 태허 속의 기가 모여서 만들어진 것이다. 이러한 기가 주희에 이르러서는 만물을 구성하는 물질의 근원으로 보지 않고 물질적 차원의 어떤 속성, 물질의 구성요소로 이해한다. 결론적으로 기에 의하여 만물이 형성된다는 것이다. 장재는 태허를 위대한 조화라는 의미에서 태화라고 불렀다. 태허는 본체로서 명칭이지만 태
화는 본체의 능력을 표현하는 명칭이다. 즉, 태허는 태화의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태화는 온전한 상태의 기에 붙여진 이름으로, 장재는 이것을 아재랭이라고 불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