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읽기 기말고사 정리본(ppt내용)
- 최초 등록일
- 2023.12.22
- 최종 저작일
- 202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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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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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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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9주차
1차시. 만화와 일본인
'만화왕국' · '애니메이션 강국' 일본
1. 쿨 재팬을 대표하는 문화콘텐츠
- 전후, 일본을 대표하는 대중문화?
→ 그 역사가 오래되었다는 사실을 모르는 일본인 많음
→ 오래 전부터 일본인들은 만화와 애니메이션에 대해 선(先) 경험 : 지금도 계승
→ 선(先) 경험이란? 우키요에 · 에마키모노
2. 만화는 소통 수단 (도쿄시부야에서 일본인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 107명
- 질문1 : 만화를 보느냐?
대답 : ① 잘 본다 : 48명 ② 가끔씩 본다 : 56명 ③ 전혀 안 본다 : 3명
- 질문2 : 만화의 매력은 무엇인가?
대답 : '빨리 읽을 수 잇으며, 머리에 잘 남는다' (10대 남성)
: '빠져 들며 감동하기도 하고, 눈물을 흘리기도 하며, 즐겁다' (10대 여성)
: '회사 동료에게서 빌려 보고, 같이 얘기를 한다' (회사원 남성)
: '두 사람 모두 만화를 좋아해서, (만화에 대해) 대화한다' (딸을 가진 여성)
* 일본인 대부분은 만화를 본다.
* 회사 동료, 엄마와 딸이 만화를 통해 소통
3. 만화와 애니메이션은 '추억'
- 경험과 추억을 공유할 수 있으면 상대에게 호감을 줌
- 공통적으로 경험하는 관심사를 알게 되면 서로 쉽게 소통
- 만화와 애니메이션에 대한 추억
1) 데즈카 오사무의 <우주 소년 아톰>
- 1952년 4월부터 1968년까지 만화잡지 『소년』에 연재
- 1963년부터 1966년까지 후지 TV에서 30분짜리 애니메이션으로 방영 : 일본 최초
- 평균 시청률 30% 이상
- 내용 : 21세기를 무대로 원자력을 에너지원으로서 움직이는 소년 로봇
: 아톰이 사람과 동등한 감정을 가지고 활약한다는 이야기
- 영향 : 어린시절 <우주소년 아톰>을 보면서 로봇 공학자의 꿈을 키웠다는 사람이 많음
2) 1997년부터 지금까지 『주간 소년 점프』에 연재중인 오다 에이치로의 <원피스>
- 해적왕을 꿈꾸는 소년 몽키.D.루피가 주인공인 해양 모험 낭만 만화
- 만화나 애니메이션 뿐만 아니라 모바일 게임·드라마·영화, 소설로도 출판
: 전 연령층이 만화나 애니메이션의 영향을 받고 자랐으며, 이에 대한 추억을 가지고 있다.
* 만화와 애니메이션은 추억
* 세대 간 소통 수단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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