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콘텐츠 마케팅 전략의 수립과 집행 중간고사 교안 정리
- 최초 등록일
- 2024.09.02
- 최종 저작일
- 20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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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콘텐츠 마케팅 전략의 수립과 집행 중간고사 교안 정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2020년 2학기에 만든 한땀한땀 강의 내용을 받아서 만든 중간고사 교안 내용이며, 족보 없이 이 자료만으로 A+ 받았습니다. 퀴즈 문제와 정답도 교안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1주차: 문화콘텐츠마케팅 전략의 틀과 문화콘텐츠 상품의 특징Ⅰ
학습내용
문화콘텐츠의 이해
문화콘텐츠 프로듀싱 마케팅
무엇을 배울 것인가?
문화콘텐츠 상품의 특징(8가지 정도)
1. 문화콘텐츠의 이해
1)문화산업이란?
문화예술진흥법(제 2조 2): 문화예술의 창작물 또는 문화예술용품을 산업의 수단에 의하여 제작, 공연, 전시, 판매를 업으로 영위하는 것 (예술산업 중심)
문화산업진흥기본법(제 2조 1): 문화상품의 기획, 개발, 제작, 생산, 유통, 소비와 관련된 서비스를 행하는 산업(포괄적, ‘문화상품’이라는 개념을 포함)
문화상품: 문화적 요소가 체화되어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유, 무형의 재화와 서비스 및 복 합체(문화관련 콘텐츠 및 디지털 문화콘텐츠 포함)
문화적 요소: 예술성, 창의성, 오락성, 대중성 등을 포함한 요소가 있는 상품을 문화상품이라 한다.
<문화산업기본진흥법>
-영화와 관련된 산업
-음반, 비디오물, 게임물과 관련된 산업
-출판, 인쇄물, 정기간행물과 관련된 산업
-방송영상물과 관련된 산업
-문화재와 관련된 산업
-예술성, 창의성, 오락성, 여가성, 대중성(이하 “문화적 요소”라 한다)이 체화되어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캐릭터, 애니메이션, 디자인(산업디자인 제외), 광고, 공연, 미술품, 공예품과 관련된 산업
-디지털 문화콘텐츠의 수집, 가공, 개발, 제작, 생산, 저장, 검색, 유통 등과 이에 관련된 서비스를 행하는 산업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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