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상담 임용 암기카드9(교육심리, 개론, 학습심리)
- 최초 등록일
- 2024.09.19
- 최종 저작일
- 2023.10
- 7페이지/ 한글표준문서
- 가격 15,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본 문서는 한글표준문서(*.hwpx)로 작성되었습니다.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브론펜 브래너 생태체계이론
1. 미시체계: 아동이 직접 접하는 환경/가정, 학교, 부모, 친구, 선생님
2. 중간체계: 다양한 미시체계 간의 상호관계/아동과 부모, 학생과 교사, 학부모와 교사 등
3. 외체계: 아동에 포함X, 아동에게 간접적인 영향을 주는 외부체계 혹은 기관과 미시체계 사이의 연결/부모의 직업, 대중매체, 이웃 등
4. 거시체계: 문화적 영향, 관념, 법, 관습 등
5. 연대체계: 시간의 차원, 일생동안 일어나는 인간의 변화와 사회역사적 환경의 변화
인지주의 학습이론
1. 톨만 잠재학습: 눈에 보이지 않는 인지적 변화도 학습에 포함된다고 봄
2. 인지도: 환경의 여러 특성과 위치에 관한 정보를 그림, 지도와 같이 형태화한 강화물
3. 통찰학습: 서로 관련 없던 부분의 요소들이 유의미한 전체로 갑자기 파악되면서 문제해결을 위한 수단과 목적으로 결합됨
정보처리 이론: 애킷슨과 쉬프린
1. 감각기억: 환경으로부터 들어온 자극, 정보를 원래 형태 그대로 짧은 시간동안 보존하는 저장고
2. 작업기억: 지금 이 순간 활성화된 기억, 용량과 시간 한계/중앙 집행부, 조음 루프, 시공간 스케치판으로 구성
3. 장기기억: 최종적 저장, 용량과 시간에 제한이 없음
1) 외현기억: 의식적으로 회상·인지 가능한 기억
-일화기억: 과거 개인적인 경험의 모음
-의미기억: 경험이 배제된 단순한 지식적인 기억
2) 암묵기억: 의식·기억X 이후 행동과 학습에 영향을 줌
4. 기억 과정: 주의-지각-부호화-인출
5. 초인지: 사고과정에 관한 지식, 인지과정 전체 지각·통제
기대가치이론
★ 위그필드&에클스
1. 성공에 대한 기대: 과제 수행 후 성공가능성에 대한 판단
1) 과제 난이도: 어려우면 성공 기대 낮음
2) 자기도식: 개인의 신념과 자기개념 반영
2. 과제가치: 과제의 가치에 대하여 가지는 신념
1) 내재적 흥미: 과제 자체에 대한 흥미
2) 중요성(달성가치): 과제를 잘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