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는 문화콘텐츠 소재개발전략 중간고사 교안정리+21,19년도 중간고사 족보
- 최초 등록일
- 2024.09.23
- 최종 저작일
- 202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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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021년 1학기에 수강하여 교수님이 말씀하시는 모든 강의 내용을 다 받아 적고 강의 마지막에 나오는 퀴즈와 답을 기록해놓았기 때문에 강의 수강 시 참고하시기에 좋을 것 같습니다. 21학년도 중간고사 족보와 19학년도 중간고사 족보도 포함되어 있으며 다른 족보를 특별히 구하지 않고 이 교안만으로 A+을 받았습니다.
시험공부하실 때 유용하게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주차: 창작소재 개발전략의 이해
2주차: 문화콘텐츠 창작소재 개념
3주차: 창작소재의 발굴과 다중융합의 원리 Ⅰ
4주차: 창작소재의 발굴과 다중융합의 원리 Ⅱ
5주차: 문화콘텐츠 성공작품의 장르전환 전략-1회: 만화의 태동과 다원적 가치
6주차: 창작소재로서 <신화원형>과 OSMU 전략-1회: 그리스로마 신화
7주차: 문화적 코드, 영웅-2회: 영웅서사시 <동명왕편>의 콘텐츠화 사례 및 활용
21학년도 중간고사
19학년도 중간고사
본문내용
1주차: 창작소재 개발전략의 이해
학습 내용
드라마, 영화 성공 작품의 장르전환 전략
대중서사, 게시판소설화의 한국적 판타지 소설 영역 개척
독창적 창작문화 콘텐츠의 성공사례와 OSMU 전략
문화콘텐츠와 창작소재의 이해
창작소재 탐색 관련 유용한 사이트
(문화콘텐츠 창작소재: 문화산업에 있어 가장 기본이 되는 요소, 문화산업 각 장르에 맞게 실제 문화 상품 창작으로 구체화되어 고부가가치를 만들어내는 원천 자료)
1. 드라마, 영화 성공작품의 장르전환 전략
Q. 현대사회가 문화콘텐츠 사업에 집중하는 이유는?
-산업사회: 석탄, 석유 중심
-문화콘텐츠 산업: 창조적 무한상상력을 배경으로 함(석탄과 같은 자원을 사용하지 않고 무한히 사용할 수 있는 창조적 상상력이 자원이 된다 문화콘텐츠 산업이 다음 세대를 이끌어 나갈 한국의 가장 경쟁력 있는 산업이라고 얘기하는 이유
-문화콘텐츠 산업은 고부가가치 산업
하나를 가지고 하나를 파는 것이 아니라 하나가 성공하게 되면 여러 개의 다양한 장르들이 성공한다는 의미(OSMU: One Source Multi Use); ‘노루 잡은 몽둥이를 삼 년간 끓여 먹는다.’
‘무비컬’=Movie+Musical 붐이 일어나다!
2001년 이후 국내 뮤지컬 시장 규모 확대+CJ 엔터테인먼트, 싸이더스 FNH 등 영화제작사 투자 본격화+국내 영화시장의 침체
Ex) 미녀는 괴로워-만화를 무비컬로 제작/라디오스타(쓸쓸한 시골방송국의 디스크작 이야기)-영화흥행 후 뮤지컬 제작
미녀와 야수, 라이온 킹-철저하게 시작하면서부터 뮤지컬로 만들어 나가는 것(영화만 해서는 그것이 원래 목적대로 연결되면서도 소기의 목적 미달성이라 생각다양한 콘텐츠로 장르 전환을 함으로써 최대 한도 시장에서 이익을 창출시키는 전략을 문화콘텐츠의 성공전략이라 함)
무비컬에 대한 견해와 전망
-또 다른 독립된 제작방식의 하나로 자리잡아 나감
참고 자료
성공하는 문화콘텐츠 소재개발전략 강의내용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