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장르론, 배경론, 작가론
- 최초 등록일
- 2005.11.05
- 최종 저작일
- 2004.10
- 2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고전소설론 시간에 배운 장르론, 배경론, 작가론에 대한 정리입니다.
중간고사시험을 대비하여 정리해놓은 것이지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목차
Ⅰ. 장르론
1. 장르란 무엇인가?
2. 문학작품의 내외적 관계
3. 장르류와 장르종
4. 서사장르의 특성
5. 소설장르의 특성
6. 소설에서 판본이 중요한 이유
7. 나말여초의 전기문학
8. 가시고기
Ⅱ. 배경론
1. 형상성과 문학적 배경
2. <심청전>의 판본과 배경문제(작품 내,외적 배경의 이해)
3. 소설의 배경(배경으로 본 소설작품)
4. 4대소설 목록류 자료
5. 중국소설의 유입
6. 조선시대 소설 규제 - 조선시대 공가관인 중심의 소설금지
7. 조선후기 소설 독자층의 소설관과 소설의 발달
8. 낙선재본
9. 조선후기 세책가
Ⅲ. 작가론
1. 작가와 자아의 개념
2. 작가와 독자층
3. 작가와 독자층위
4. 작가, 작품
5. 판소리계 소설의 작가
6. 낙선재본 소설의 작가
본문내용
- 낙선재본 소설의 작가
① <소현성록>의 작가 용인 이씨
* 근거㈀ : 손수 필사하신 소현성록 15책
근거㈁ : 소설 속의 여가장 양부인의 치적담이 그의 일생과 많이 일치
* 소현성록 : 연작, 장편
<소서삼대록>(11권 15책) -별작→ ┌ <한씨삼대록>(2권) ┐ 후일담처럼 계속해서 써냄
├ <설씨삼대록> ┤ 방계, 속작의 형태로 이어짐
└ <수제옥한빙>(4권) ┘
* 필사연대 : 1680~1694(17세기작품) → 소설읽기. 내용확장하고 있었다는 게 드러남
* 가문소설의 원류(지금까지는 김만중의 <사씨남정기>로 잡았지만, 대장편X, 연작X)
→ 낙선재본의 연작형태(단행본에서 연작형태로 가지 못함)
* 용인 이씨 : 옥소 권섭의 모친. 이의현의 누이
→ 그림을 많이 그림. 이의현의 그림 세계를 보면 용인 이씨의 사상을 알 수 있다.
* 파트론 인선왕후 (작품속의 선인왕후)
→ 효종비, 현종모친, 장유의 딸
→ 숙명공주와 나눈 서찰 : 궁중여성들이 시가인척을 통해 감역집(세책가의 17세기 모습)을 이용 하였다. 즉, 17세기에 이미 세책가가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즉, <소현성록>은 17세기 여성 소설 환경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18세기 이후 국문 장편소설의 출발사를 바꿈
② <완월회맹연>의 작가 전주 이씨
* 장편 국문소설(대장편)
* 근거 : 조재삼의 <송남잡지>“완월의 암겸재의 모친이 지었다.”
* 전주 이씨 : 안겸재의 모친. 전주 이씨는 순흥 안개(1693~1769) 출가
③ <옥원재합기연>의 작가 온양 정씨
* 근거㈀ : 필사자 등장인물(온양정씨, 며느리, 손자며느리, 변생원고모)
* 근거㈁ : 주변적 인물군(규방여성 이광사/ 중인층/ 전주이씨)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