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사]한국미술사
- 최초 등록일
- 2006.06.14
- 최종 저작일
- 20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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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재와 문화유적이라는 강의를 들으면서
강의 내용을 처음부터 모두 정리한 것입니다~~!
선사시대의 회화부터 시작하여 삼국시대의 회화와 고려시대의 불상양식까지 정리되어있습니다.
벽화사진 까지 필요하신분은 제가 따로 그냥 보내드릴께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선사시대의 회화
1. 선사시대 미술의 발전
(1) 구석기 시대 : 미술과 자연주의
(2) 신석기 시대 : 애니미즘과 기하학 양식
(동물에 대한 신격화) ↳‘ㅇ’,‘ㅁ’...(구체적그림시작)
2. 서양의 선사미술 : 서양에서의 선사미술은 주로 동굴벽화를 중심
(1) 알타미라 동굴벽화
- 1879년 스페인 북부 산탄데르 교외의 동굴(→주거지였을것이다.)
⇨ 소 그림多->창에 맞음(먹고 싶은 욕망)
(들판에 뛰어다니는 소)
⇨ 구석기시대 그림으로 추정/세련된 그림, 섬세함, 상당한 통찰력
(2) 라스코 동굴벽화
- 1949년 4명의 10대, 남프랑스의 교외
⇨ 사람들 다니면서 구경할 수 있게끔...../원근표현ㅇ/초식동물...
3. 한국의 암각화 (회화풍 동굴벽화 X )
(1) 암각화 : 바위그림(rock art)/ 암화/ 암벽각화/ 암벽화
⇨ 바위벽에 동물, 식물, 광물성 물감으로 칠하거나 뿌려서 그리거나
또는 돌이나 금속으로 쪼고 갈거나 그어 파내는 기법으로 그린 그림
(2) 암각화를 새기는 목적
- 신앙행위와 관련
- 풍요로운 생산을 기원하는 주술적인 내용
(3) 암각화의 존재의미
- 험난한 대자연 속 절대적인 힘을 가진 존재 필요
- 맹수의 위험과 험한 자연환경으로부터의 생명보고, 종족 유지
- 동물은 식량과 동시에 한편으로는 신적인 존재로 숭배되는 이중성
(4) 제작시기
- 신석기 시대부터~!
- 청동기 시대에 와서 가장 많은 제작!(이유?? 암각화 표현방식多
바위보다 강한 도구 필요
--> 청동기부터 석기有)
(5) 제작기법
- 중국․몽골, 오스트레일리아 원주민, 멕시코 인디언 등 그림기법
- 국내는 암각화
- 돌이나 금속으로 쪼기, 갈기, 그어 파내기 등
(6) 한국의 암각화 유적들 (특정범위 분포,,따뜻한 지역...)
① 울주 천전리
- 태화강변 상류측
- 깎아놓은 듯한 문양/ 기하학/ 태양숭배사상
- 반구대와 표현양식 다름
- 종족 번영 표현
- 화랑도 모습 표현되어있다(날카로운 도구로..)-->신라시대 낙서자국有
- 제단의미( 제사의식으로 봄)
② 울주 반구대 암각화 ...(탁본ㅇ)
- 청동기 전기~중기
- 돼지, 사람...배 위에 사람 앉은 모습(해양어업)
--->고기잡으러,,
- 거북, 사람, 호랑이, 고래 (바닷가에서 가까워 바다 생물 그림)
- 포획 중심일 것
- 여자표현X / 남자 전신상/ 두상만 표현하기도함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