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한국 문학의 이해 필기 정리
- 최초 등록일
- 2006.10.07
- 최종 저작일
- 200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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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문학의 이해 수업을 들으면서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고대가요
향가
고려속요
시조
한시
허두가
잡가
사설시조
서정민요
잡가
* 12가사(가창가사) *
* 가사, 잡가, 민요 *
신화
전설
민담
서사무가
서사민요
판소리
본문내용
고대가요
고대에는 주술, 願望, 종교적 기능을 지닌 것이 선행되었을 것이다. 천지자연과 초월적 존재에 대한 예찬, 祈求등의 제의적 서정과 더불어 사람살이의 소망과 체험에서 우러나오는 서정가요도 존재하였을 것이다. 이것이 바로 고대가요이다. 고대가요는 시경의 영향을 받아 4언 4구의 한시형으로 번역되어 전한다. 4구로써 한 작품 혹은 가절을 이루는 것이 고대가요의 정형이었을 것이라고 추측한다. 현재 전해지는 고대가요로는 구지가, 공무도하가, 황조가가 있다.
시조의 발생시기는 고려말경으로 추정하고 본격적인 융성은 조선시대부터이다. 시대적 추이를 살펴보면 조선전기에는 유가의 이념, 규범을 노래한 것으로 세속의 갈등으로부터 벗어나 강호 자연 속에서 심성을 기르며 유유자적하는 삶을 그리는 것을 주된 내용으로 한다. 특히 윤선도의 ‘어부사시사’ ‘산중신곡’은 이러한 흐름의 대단원인 동시에 시조의 언어적, 심미적 세련이 도달한 정점이라 할 수 있다. (이현보, 이황, 정철, 신흠등) 조선후기(17세기 후반 이후)로 넘어오면 평민가객이 활약하며 시조창이 보편화되어 창작에 관여하는 계층의 확산과 중심이 하향확대된다. 가곡의 고전적 창법에서 평이하며 대중적인 시조창으로 불리게 되고, 이러한 가객과 평민은 시조를 詩餘가 아닌 절실한 자기표현 양식으로 받아들였으며, 시조가 한시보다 경험과 감정을 표현하는 진실성에서 더 가치있다고 인식하였다. 평민적 생활체험과 감정, 의식이 새로운 관심사로 부각된 시기이며 김천택, 임수장 등 중인층 가객이 가집을 편찬하였다.(청구영언1728, 해동가요 1755), 사대부 시조에도 변화가 생겨 시조 창작에 전념하는 작가가 출현하였으며 (윤선도, 박인로), 감각적, 즉물적 자연인식과 농촌경험을 바탕으로 한 전원시조가 출현하였다. 또한 제재가 다양해져 애정시조, 기행시조가 등장했으며 주제 역시 현실비판적인 내용이 출현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